•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민의힘 내 지지세 확장 놓고 친윤-친최 '기싸움'

등록 2021.07.27 11:31: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7일 오전 국민의힘 의원 카톡방에서 정진석vs김용판

26일, 정진석·권성동 등 40명 윤석열 입당 촉구 성명서

최재영측, 尹캠프 인사영입에 "정의롭지 못하다"지적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정윤아 양소리 기자 = 국민의힘에서 야권 유력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의원들과 당 대표주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지지하는 의원들이 당내 지지세 확장을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윤 전 총장 측은 국민의힘 입당 전에 당내 지지 세력 확장으로 기선 제압에 나선 반면 먼저 입당한 최 전 원장 측은 당내 안착을 위해 윤 전 총장의 세력 확대를 견제하고 나선 형국이다.

27일 뉴시스 종합결과, 국민의힘 인사들의 윤 전 총장 캠프 합류를 놓고 연일 설전을 벌이고 있는 양측은 이날에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한 윤 전 총장 '원죄론'을 놓고 격돌했다.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정진석 의원과 최 전 원장 측인 김용판 의원이 '드루킹 릴레이 시위'등을 놓고 의원 단체카톡방에서 기싸움을 벌인 것이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민의힘 의원들이 있는 단체 카카오톡채팅방에 '드루킹 주범을 법정에 세우자'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정치권 일각에서 윤 전 총장의 드루킹 사건 은폐 의혹이 제기되자 이를 방어하기 위해 청와대로 화살을 돌린 것이다.

정 의원은 해당 글에서 "드루킹 주범을 민주법정에 세울 때까지 국민의힘 의원들이 릴레이 시위에 나설 것을 제안한다"며 "하루도 빠짐없이 청와대 앞에서도 일주일씩 단식 농성을 해도 좋다. 당론이 정해지면 제가 1번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김용판 의원도 바로 반박글을 올렸다. 윤 전 총장이 드루킹 사건에 대한 수사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정 의원님의 전체 글 취지는 잘 이해했지만 이런 중차대한 사안이 단체카카오톡 채팅방에서 결정돼선 안 된다. 당 차원에서 신중히 논의해서 진행돼야 한다"며 "특정 후보가 어젠다를 던진 후 우리 당 의원들이 하명을 받아 실행하는 듯한 모습은 국민들 눈에도 그리 아름답게 비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애초에 드루킹) 특검이 태동된 배경은 당시 경찰과 검찰의 수사의지가 없었기 때문인 걸 직시해야한다"며 "당시 서울중앙지검에서는 적폐수사에 대해 어마무시한 화력을 퍼부었지만 이 드루킹 댓글사건에 대해서는 전혀 수사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는 걸 누구나 다 안다"고 꼬집었다. 이어 "당시에 중앙지검이 누구였느냐"며 "바로 윤석열 후보"라고 비판했다.

앞서 친윤 의원들과 친최 의원들은 지지세 확장을 놓고도 신경전을 벌였다.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의원 40명은 전날 윤 전 총장의 입당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정진석, 권성동 의원을 포함한 이들은 윤 전 총장 지지 선언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도  윤 전 총장에 국민의힘 경선 전 입당을 요구했다.

103명 국민의힘 의원중 절반에 가까운 의원들이 성명서에 이름을 올리면서 당내에선 벌써 입당도 안 한 윤 전 총장에게 세가 쏠린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에 최 전 원장을 지지하는 측과 다른 대선주자들은 "친윤파가 세과시를 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의 대선캠프 인선도 논란의 불씨가 됐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5일 대선 캠프에 국민의힘 전직 의원들과 관계자등 9명을 추가 영입했다.

캠프에 따르면 상근 정무특보에 이학재 전 국민의힘 의원, 상근정무보좌역에는 함경우 전 국민의힘 조직부총장, 상근 대외협력특보에는 김경진 전 무소속 의원이 합류한다.

캠프 상황실 총괄부실장에는 신지호 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국회의원, 기획실장에는 박민식 전 국민의힘 의원이 참가한다. 캠프 대변인은 이두아 전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병민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이 맡는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외 대선후보 입당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외 대선후보 입당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26. [email protected]

이에 대해 최 전 원장측은 26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의힘 당 내·외 인사들을 영입한 윤 전 총장을 향해 "사실 정의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국회의원과 당원협의회 위원장을 포함한 당원들은 '당내 대선주자'의 선거캠프에서 직책과 역할을 맡고 공표, 활동할 수 있다고 결정했다.  당 밖에 있는 주자가 당내 자원을 누리는 프리미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최 전 원장의 캠프에서 상황실장은 맡은 김영우 전 의원도 "이같은 행위들이 정당 정치에 반한다"며 "입당을 먼저 해야하는데 순서가 바뀌었다"고 뉴시스에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이어 "당 밖에 있으면서 캠프 조직도에 전·현직 의원들의 이름을 올려, 지금 (국민의힘에) 사라진 정치 계파를 다시 만드는 것같은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측과 최재형측은 25일 이준석대표와 윤 전 총장의 번개회동을 두고 다시 충돌했다.

이 대표와 윤 전 총장은 25일 저녁 서울 건대 입구 앞 치킨집에서 회동을 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회동을 마친 윤 전 총장은 기자들에게 "결정의 시간이 다가왔다"며 "국민들을 불안하지 않겠다"고 말하며 조속한 입당을 시사했다.

그간 윤 전 총장의 빠른 입당을 압박해온 이 대표도 "불확실성 절반은 제거"했다며 만족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두 사람은 회동 직후 손을 잡고 길거리를 걷기도 하는 등 윤 전 총장의 입당에 대한 기대감을 모으기에 충분한 장면을 연출했다.

최 전 원장측은 이날 회동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측은 26일 뉴시스와 만나 "최 전 원장측에서 꽤 다양한 루트로 이-윤 회동에 대한 불만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윤 전 총장의 8월 입당설이 힘을 얻으면서 입당 후 친윤, 친최 의원들간 세력확장전은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