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일부 "오전 남북 연락대표 통화…정기 소통 복원"(종합)

등록 2021.07.27 12:47: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해 6월 끊긴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오전 11시 4분부터 7분까지 양측 통화

北 경청, 호응 태도…현안 언급은 없어

매일 2회 정기 통화 재개…27일 오후도

[서울=뉴시스] 지난 2018년 4월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인근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2021.07.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지난 2018년 4월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인근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2021.07.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남빛나라 기자 = 통일부가 27일 오전 남북 연락대표 간 통화가 전격 재개됐다고 밝혔다. 남북 간 소통 창구는 대북전단 살포 문제로 관계 경색이 고조됐던 지난해 6월 이후 14개월 가까이 단절 끝에 복원된 것이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남북 간 연락채널 복원 관련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10시 판문점과 남북연락사무소에 설치된 남북 직통전화를 통해 북측과 통화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은 먼저 오전 10시 판문점에 설치된 남북 기계실 간 통화가 정상적으로 이뤄진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오전 10시 통화를 시도했고, 통신회선 등 기술적 점검을 거쳐 오전 11시4분부터 7분까지 양측 연락대표 간 통화가 이뤄졌다"고 했다.

통화에서 우리 측 연락 대표는 "1년 여 만에 통화가 재개돼 기쁘다. 남북 통신망이 복원된 만큼 이를 통해 온 겨레에 기쁜 소식을 계속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북한 측은 대체로 경청하고 호응하는 태도였다고 한다. 통화에서 지난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한미 연합군사훈련 등 현안이 언급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우리 측은 소통 창구 단절 전처럼 매일 오전 9시, 오후 5시 양측 간 전기통화를 제안했고 이에 북한도 호응했다. 이에 따라 남북은 이날 오후에도 통화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기존 통화는 오전 9시, 오후 5시 두 차례 정기 통화가 있고 협의할 사항이 있으면 수시로 진행하는 식으로 운영됐다"며 "이날 오후 통화 의제가 특정돼 있지는 않다"고 했다.

이번 통화는 남북 정상 합의에 따라 이뤄진 조치이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를 기해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했다. 남북 정상 친서 교류 등을 통해 합의에 이르렀다고 한다.

[서울=뉴시스] 지난해 9월16일 경기 파주 판문점 자유의집에 설치된 남북직통연락실에서 연락관이 북측에 연락을 취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2021.07.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지난해 9월16일 경기 파주 판문점 자유의집에 설치된 남북직통연락실에서 연락관이 북측에 연락을 취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2021.07.27. [email protected]

남북 통신연락선은 대북전단 살포 문제로 관계 경색이 고조됐던 지난해 6월9일 북한 측 일방 조치로 폐기됐다. 당시 북한은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을 포함한 모든 소통 채널을 완전 차단했다.

이후 지난해 6월16일에는 공동연락사무소 폭파도 있었다. 하지만 이날 합의로 통일부 차원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판문점 직통전화 등 연락선은 물론 동·서해 군 통신연락선 등 창구가 다시 열렸다.

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북한 측이 어느 공간에서 통화를 진행하고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우리 측은 지난해 1월 개성에서 철수한 이후 서울에서 소통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늘 통화의 의미는 연락선 복원까지인 것 같다. 다만 시급한 의제는 대화 채널을 완전히 복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코로나19 상황이라는 제약 조건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봤다.

그러면서 "남북 대화와 협상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화상회의 체계를 갖추는 문제도 협의해 나가려 한다"며 "복원된 통신연락선을 통해 다양한 현안을 논의하고 합의 사항들을 실천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