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G전자, 역대 2분기 최고 실적…"가전·TV로 날았다"(종합2보)

등록 2021.07.29 20:34: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매출액 17조 1139억 원…역대 2분기 가운데 최대

LG 오브제컬렉션 앞세운 프리미엄 가전 판매 호조

올레드 TV, 전체 TV 매출 가운데 30% 이상 차지

마그나 협업 통해 시너지 강화…미래먹거리 발굴

LG전자, 역대 2분기 최고 실적…"가전·TV로 날았다"(종합2보)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LG전자가 생활가전과 TV 판매 호조 영향에 사상 첫 2분기 연속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LG전자는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7조1139억원, 영업이익 1조112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4%, 65.5% 증가했다.

매출은 역대 2분기 가운데 최대다. 직전 2분기 최대 매출액은 2019년의 15조6292억원이었다. 영업익은 사상 처음 2개 분기 연속 1조원을 넘었다. 1분기와 2분기를 합친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4조9263억원과 2조8800억원으로 역시 역대 반기 기준 최대 실적이다.

LG전자는 만년 적자였던 스마트폰 사업본부(MC사업부)를 접고, 미래 성장동력인 전장 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먼저 생활가전(H&A)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8149억원, 영업이익 6536억원을 달성했다. 역대 분기 최대치를 갈아치운 2분기 매출액은 해외 전 지역에서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32.1% 늘었다. 영업이익은 매출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개선됐다.

공간 인테리어 가전인 LG 오브제컬렉션의 꾸준한 인기가 H&A사업본부 실적을 견인했다.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생활의 편리함을 더하는 건조기, 식기세척기, 무선 청소기 등도 실적 호조에 기여했다.

TV사업을 총괄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426억원, 영업이익 333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9.1%, 216.4% 늘었다. LG 올레드 에보를 포함한 프리미엄 TV의 판매 호조가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 특히 올레드 TV는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 전체 TV 매출 가운데 30% 이상을 차지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이 지속 상승했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이 늘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LG전자는 "LG전자의 OLED 시장점유율은 70% 수준으로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구축하고 있다. 이 같은 시장 지위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OLED TV 시장에는 19개 업체가 진입한 상태"라면서 "이러한 경쟁사 진입으로 인해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OLED TV 생태계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있다"고 전망했다.

전장(VS사업본부)부문은 매출액 1조8847억원, 영업손실 1032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주요 프로젝트의 공급과 전기차 부품 판매가 늘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로 인해 부품 가격이 상승하는 등 일시적으로 비용이 증가해 영업손실은 전분기 대비 늘었다.

BS(비즈니스솔루션)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6854억원, 영업이익 617억원을 거뒀다. PC, 모니터 등 IT제품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건설경기 회복세에 따라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제품의 수요가 다시 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 가격과 물류비의 인상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LG전자는 이달 말 철수하는 스마트폰 사업의 상반기 중단영업손실이 1조3000억원이라고 밝혔다. MC사업본부 인력은 직무 연관성과 업무 역량 등을 고려해 4분의 1 가량을 타 계열사로 이동하는 등 재배치했다.

LG전자는 "상반기 전체 중단영업순손실은 1조3000억원 수준"이라며 "여기에는 고객관리 차원의 운영체제(OS) 업그레이드, 앱 서비스 지속 운영 등 서비스 위한 모든 필요비용이 충분히 충당돼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반기 MC사업본부 영업활동이 운영되면서 오퍼레이션 손실이 5300억원 발생했고, 이를 제외하면 순수 철수비용은 7700억원 수준"이라며 "다만 협력사 보상, 재고처리 비용 등 세부내역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LG전자는 3분기에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B2B사업과 같은 육성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해 매출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속적인 원가구조 개선은 물론 시장 변화에 맞춰 선제적이고 최적화된 운영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한다.

LG전자는 "3분기는 프리미엄 가전과 TV 판매가 늘고 자동차 부품 사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전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자재 가격 인상에 대한 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한다"며 "하지만 효율적인 자원 운영과 공급망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수준의 수익성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 마그나와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강화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전기차 부품 사업은 마그나와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강화하고, 차량용 램프와 전장 사업 등을 강화해 LG전자의 미래성장동력으로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가 유망한 사업에 지분을 투자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등 미래 신규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