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시·의회 "조사결과 아쉽지만 검찰수사로 해소 기대"

등록 2021.07.29 18:49: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상조사위 결과 발표에 따른 공동입장문

책임규명 수사 통해 의혹 해소 기대

경제 회복 위한 정부 지원도 필요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시장 이강덕)와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은 29일 오후 시청에서 ‘포항지진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 발표에 따른 입장문을 통해 "아쉽지만 검찰 수사로 피해주민들의 억울한 마음이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사진=포항시 제공) 2021.07.29.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시장 이강덕)와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은 29일 오후 시청에서 ‘포항지진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 발표에 따른 입장문을 통해 "아쉽지만 검찰 수사로 피해주민들의 억울한 마음이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사진=포항시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와 포항시의회,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은 29일 오후 시청에서 ‘포항지진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 발표에 따른 입장문을 통해 "아쉽지만 검찰 수사로 피해주민들의 억울한 마음이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강덕 시장과 정해종 의장, 김정재·김병욱 의원은 "진상조사위원회가 조사를 통해 지열발전 사업의 무리한 추진과 관리소홀, 안이한 안전조치, 부적절한 대처로 촉발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한 것은 ‘정부조사연구단’과 ‘감사원 감사결과’ 발표에 이어 미소지진의 고의 축소·은폐·누락 등 일부 의혹이 새롭게 밝혀진 것으로 다행"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수많은 시민들이 삶의 터전을 잃고 지역경제가 침체에 빠져 현재까지도 일부 시민들은 정신적 트라우마와 후유증이 지속되고 있어 지진을 촉발한 원인을 제공한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 소재가 더 철저하고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조치가 미흡한 부분은 아쉽다"고 지적했다.

 또 "국책사업에 대한 전문성이 없는 포항시가 규모 3.1 지진 발생 후 전문기관도 할 수 없는 안전관리방안에 대한 정보 제공 요구와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않았고, 지열발전 사업 업무에 소극적으로 대응했다는 지적에는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진상조사위가 지열발전 사업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책임자에 대해 검찰수사를 요청한 것은 시민들의 억울하고 답답한 마음을 말끔히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 "포항시민들의 간절한 염원과 노력으로 지진 발생의 원인과 책임이 규명되고 피해주민에 대한 구제와 경제를 회복하기 위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수조원의 직·간접적 지진피해를 입은 포항의 경제를 되살리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호소했다.

 "지진으로 무너진 포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동해안대교(영일만 횡단구간)와 환동해 해양복합전시센터, 지열지진연구센터, 공동체 복합시설 등 특별법에 근거한 ‘특별지원방안’이 반드시 시행돼야 한다"는 요청이다.

또한 "그 동안 포항이 지진이라는 큰 역경을 이겨내고,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시민 여러분의 단합된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이제 지진을 함께 극복했던 시민 여러분의 지혜와 역량으로 지진의 아픈 상처를 말끔히 털어내고 새로운 미래로 도약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이들은 "포항이 지진도시가 아닌 더 큰 포항, 배터리와 바이오헬스 산업도시로 전환하고, 해양문화관광·물류도시, 생태환경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시민 모두의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진상조사를 위해 수고해 준 이학은 진상조사위원장을 비롯 진상조사위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다소 부족하기는 하지만 국책사업인 지열발전 기술개발과정에서 지진이 발생한 것으로 다시 한번 확인된 만큼 4년여 동안 고통 받은 시민들을 위해 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회복을 위한 국가예산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지급되고 있는 피해구제 지원금도 정부와 협조해 더 폭넓게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