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위기 속 푸드시스템, 지속가능하고 공평해야"

등록 2021.07.29 22:53: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엔 푸드시스템 장관급 회의 참석 각료급 연설

"국가식량계획·농식품 탄소중립 추진 전략 마련"

유엔, 푸드시스템 전환 위한 7개 실천 연합 제시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2020.07.2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2020.07.27.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9월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개최에 앞서 건강하고 지속가능하며, 공평한 푸드시스템 구축을 위한 국제 협력을 제안했다.

농식품부는 26~28일까지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사전회의에 김현수 장관이 정부대표단 수석대표로 참석해 이 같이 발언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병행 진행됐다. 화상으로 참석한 김현수 장관은 각료급 연설을 통해 건강하고 지속가능하며 공평한 푸드시스템으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 우선순위를 소개하고, 국제 협력 과제를 제시했다.

김 장관은 "우리 푸드시스템이 더 건강하고 지속가능하며 공평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이를 위한 정책 우선순위로 위기에 대비한 국내 푸드시스템 회복력 향상과 환경을 고려해 지속가능한 생산·소비로 전환,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지원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고려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어 "이러한 푸드시스템 전환 방향에 맞도록 '국가식량계획'과 '농식품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마련 중"이라며 "세계 푸드시스템 전환에 기여하기 위해 투명하고 원활한 무역, 지역단위 생산·소비, 농업·농촌 에너지 소비 전환, 스마트농어업 등의 분야에서 국제사회와 협력하겠다"고 제안했다.

유엔 측은 우리 정부의 이 같은 제안에 "푸드시스템을 위해서는 사고방식과 행동의 틀에 변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실천하는 행동에 나설 때"라며 공감대를 나타냈다.

아미나 모하메드 유엔 사무부총장은 "모든 문제에 맞는 만능 해결책은 없으므로 다양한 관점과 다양한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소농·여성·청년·토착민을 중요하게 고려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강조했다.

유엔은 국제사회 연대와 함께 많은 논의와 필요성이 인정되는 분야에 대해 국가들의 지지가 명확한 7개 실천 연합 논의를 소개했다.

실천 연합은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준비과정에서 회원국·이해관계자·전문가 등이 논의를 거쳐 약속이다. 이번 사전회의까지 ▲기아 종식 ▲지역농산물 활용 학교급식 ▲식품 폐기물 감축 ▲농생태학 및 재생농업을 통한 전환 ▲수산식품 ▲소농·근로자 소득·임금 ▲회복력 있는 식량 공급사슬 등 7개 실천 연합이 구성됐다. 9월 정상회의까지 더 많은 실천 연합이 구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9월 정상회의에서는 각국이 마련 중인 푸드시스템 전환 방안이 제시되고, 푸드시스템 전환 공동 비전인 선언문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사전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엔이 푸드시스템 정상회의를 준비하는 과정에 맞춰 관계부처와 협력해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