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쌍용차 인수의향서 접수 오늘 마감…HAAH·에디슨 2파전 유력

등록 2021.07.30 08:43: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쌍용차 인수의향서 접수 오늘 마감…HAAH·에디슨 2파전 유력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30일 매각을 위한 인수의향서 접수를 마감한다.

법원과 업계 등에 따르면 쌍용차 매각주관사인 EY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 컨소시엄은 이날 오후 3시까지 기업들로부터 인수의향서와 비밀유지 확약서를 접수받는다. 이어 9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10월 가격 협상을 거쳐 11월께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업계는 HAAH오토보티브와 국내 전기상용차업체 에디슨모터스간 '2파전'을 예상하고 있다. HAAH와 에디슨모터스는 이날 쌍용차 매각주관사인 EY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 컨소시엄에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HAAH는 최근 파산신청으로 쌍용차 인수가 무산된 듯 보였지만 듀크 헤일 HAAH오토모티브 회장이 '카디널원모터스'라는 새 법인을 설립해 예정대로 인수 작업을 추진하겠다는 한다고 밝히면서 다시 유력 후보로 떠오른 상태다.

HAAH는 미중 관계 악화로 파산 절차를 밟고 쌍용차 인수를 위해 '카디널 원 모터스'라는 새 법인을 설립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상태다. 미국에서 수입차 유통사업을 하고 있는 HAAH오토모티브는 중국 체리차의 고급 브랜드 반타스를 반조립 상태로 가져와 미국·캐나다에 판매할 계획이었지만 미중관계 악화와 관세 문제 등으로 이를 포기하고, 쌍용차에 대한 투자에 집중하겠다는 취지다.

저상 전기버스를 생산하는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를 인수, 전기 승용차 시장에도 진출하겠다는 구상이다. 2015년 출범한 에디슨모터스는 2019년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지난해 매출 898억원, 영업이익 28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다만 업계는 HAAH와 에디슨모터스 모두 쌍용차를 인수하기에 자금여력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우려를 갖고 있다.

HAAH는 약 2900억~4000억원의 자금을 투자해 쌍용차를 인수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공익채권과 인수 후 투자비용 등을 포함하면 8000억~1조원이 필요한 만큼 HAAH가 쌍용차를 인수하더라도 자금이 빠듯하지 않겠느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의 경우 부족한 재무여력을 확충하기 위해 재무적투자자(FI)와 손잡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무적투자자(FI)로는 KCGI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성부 KCGI 대표는 "아직 의사가 없다"며 이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에디슨모터스는 KCGI와의 협상이 무산될 것을 대비해 다른 FI와도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박석전앤컴퍼니, 해외업체들이 쌍용차 인수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케이팝모터스의 경우 29일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케이팝모터스는 1차로 인수자금의 일부인 3800억원을 준비했으며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될 경우 1조원을 준비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 27일 평택시와 회의를 갖고 평택 공장 매각 및 이전 관련 세부 협의를 시작했다. 평택시는 쌍용차 평택공장의 용도를 택지 등으로 변경해주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 경우 쌍용차의 유동성이 개선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쌍용차는 최근 자산재평가를 통해 평택공장 부지 85만㎡의 가격을 약 9000억원으로 책정했지만, 용도변경이 이뤄지면 가치가 1조5000억원 이상으로 증가, 유동성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