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인영 "北물자 반출 승인 재개, 영상회담 구축도 제의"

등록 2021.07.30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통신선 복구에 "천금과도 같은 남북 소통 통로"

당면 조치로…대화 체계, 물자 반출, 정보 교류

10개월 만에 반출 승인 재개…"시급성 등 고려"

30일 오후 2건 처리…"요건 충족 시 지속 승인"

29일 통화선 "비대면 회담 체계 구축 협의 제의"

기상, 재해 등 관련 정보 공유 방안 모색도 언급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0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구를 환영하면서 "잠정 보류됐던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협력 물자 반출 승인을 오늘부터 재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2건을 시작으로 후속 승인이 이뤄질 전망이다.

또 전날 남북 대화에서 '영상회담 체계 구축 문제' 협의에 대한 제의가 이뤄졌음을 밝히면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남북 대화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조속히 완비해 보겠다"고 했다.

이날 이 장관은 출입기자단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통신선 복구에 대해 "13개월 만에 다시 이어낸, 정말 천금과도 같은 남북 소통의 통로", "참으로 어렵사리 그 문을 다시 열게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는 통신선 복구 이후 통일부 장관이 직접 밝힌 첫 대외 공식 입장에 해당한다. 이날 그는 "정부가 추진할 당면 후속조치"를 언급하고 ▲남북 간 대화 체계 완비 ▲민간 대북 인도협력 물자 반출 승인 재개 ▲남북 긴급 사안 정보 교환 모색을 제시했다.

민간 대북 인도협력 물자 반출 승인 재개는 약 10개월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물자 반출 승인은 지난해 9월24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발표 이후 이뤄지지 않았다. 당시 기존 승인 건에 대해서도 사후적 절차 중단이 이뤄졌다.

이 장관은 "인도협력 물자 반출 승인을 오늘부터 재개할 생각"이라며 "민간단체 측 지속적 요청이 있었고 북한의 상황, 특히 보건·영양 물품 시급성 등을 종합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했다.

또 "우선 오늘 오후 2건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인도주의 협력에 관한 사항은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요건을 충족시키는 경우 지속적으로 승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는 인도주의 협력 과정에서 어떠한 정치적 의도도 개입시키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힘줘 말했다.

나아가 "당국 간 연락채널이 복구된 만큼 이런 동력이 남북 민간 교류협력 재개로도 이어지길 기대하며, 관련 단체 등과도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30. [email protected]

이 장관은 또 남북 간 대화 체계 구축과 관련해 "어제 우리 측은 영상회담 체계 구축 문제를 협의하자고 우리 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제의했고, 북측은 우리 제안을 담은 문건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측이 적극적으로 호응해 영상회담 체계도 조속히 갖춰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연락 채널 재개에서 나아가 영상회담, 안심 대면회담 등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남북 대화가 가능하도록 대화 체계를 조속히 완비해 보겠다"고 했다.

또 "이미 남북 간 방역 우려 없이 소통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했다"며 "소통 채널이 복구된 만큼 이제는 확립 관련 구상을 북측과 협의하면서 언제라도 대화가 열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작업을 진행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남북 회담 개최 이전이라도 지금 개통된 연락 채널을 통해 남북 주민 모두가 필요로 하는 긴급 사안의 정보 교환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고도 언급했다.

나아가 "우선 호우·태풍 등의 기상정보, 공유하천 방류와 관련한 사전 통보 등 재해재난 관련 정보 교환 문제와 남북이 이미 합의한 바 있는 감염병 정보 교환 재개 등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부터 모색해 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 주민 모두 일상적인 삶과 직결된 분야에서 작은 소통과 협력을 시작해 신뢰를 쌓고 큰 협력으로 나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고자 하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이날 이 장관은 "어렵게 남북 간 연락채널이 재개돼 관계 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협력 토대가 마련된 만큼, 통일부는 다신 통로가 끊어지지 않도록 채널을 안정화하고 공고히 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했다.

더불어 "시간이 걸리더라도 인내심과 끈기를 갖고 때론 유연하고 민첩하게 남북 관계 발전과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통일부가 해야 할 일들을 차근차근 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