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재형 '구국의 정신' '최재형 대통령론' 설파 주력

등록 2021.08.04 16:06: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일 온라인으로 대선 출마 "무너져 가는 나라 볼 수만 없어"

출마선언문에는 감사원장 사임이유, 문재인 정부 문제점 등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경기도 파주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1.08.04.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경기도 파주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1.08.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윤아 김승민 기자 = 4일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대선 출마 명분과 최재형 대통령 당위성을 설파하는데 주력했다.

출마 명분은 "무너져 가는 나라를 지켜만 볼 수 없다"는 것이었다. 독립기관인 감사원의 수장이 대권에 출마해 정치 중립을 위반했다는 논란에도 오로지 '구국의 정신'에 입각해 출마를 결심했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최재형 대통령 당위성에 대해선 "저는 분열을 일으킬 정치적 빚이 없다는 점에서 국민 통합을 이룰 적임 후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반문재인' 깃발을 들고 보수와 진보 분열을 야기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행보와 자신을 대비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그의 출마선언문에서 가장 먼저 등장하는 내용은 '감사원장 사임 이유'다.

최 전 원장은 "제가 왜 대통령 선거에 나왔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며 "그분들은 감사원장을 그만두고 대통령 선거에 나온 것이 과연 옳은지 물으신다"고 자신을 둘러싼 중립성 논란을 먼저 거론했다.

이어 "살아있는 권력을 감사하는 것은 불편하고 어렵다고 한다"며 "하지만 저는 감사원장으로 있으면서 현 정권의 일이라도 검은 것은 검다하고, 흰 것은 희다 했다"고 주장했다. 감사원장으로서의 소신을 지켰다는 얘기다.

특히 "일부 여당 국회의원들은 월성1호기 조기폐쇄의 타당성을 감사하는 저에게,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맞지 않으면 차라리 사퇴하고 정치를 하라고 했다"며 "저는 물러서지 않았다. 감사원장으로서 법과 원칙을 지키며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나라를 사랑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최 전 원장은 "그랬던 제가 임기 6개월을 남기고 감사원장직을 사퇴하고,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는 없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판사출신인 최 전 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감사원장에 임명했다. 최 전 원장은 감사원장 시절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 감사'를 통해 현 정권과의 대립각을 세워 탈원전 투사로 단기간에 급부상했다.

최 전 원장이 감사원직에서 사퇴한지 보름만에 국민의힘에 입당하자 더불어민주당은 '배신자, 중립위반' 프레임으로 공격을 퍼부었다.

국민의힘 당내 경선이 시작되면 다른 경쟁자들도 같은 프레임으로 최 전 원장을 공격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 전 원장은 공식 출마 선언부터 '중립 위반' 프레임을 뚫기 위해 본인이 적극 해명하고 나선 것이다.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경기도 파주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1.08.04.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경기도 파주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1.08.04. [email protected]

더 나아가 최 전 원장은 상대적으로 약점으로 비쳐질 수 있는 과거 문재인 정부 근무 경험을 오히려 본인이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더 잘 알 수 있다며 '대선출마 명분'으로 삼기도 했다.

그는 이날 출마 선언문에서 "저는 대통령의 한 마디에, 오로지 이념과 정치적 목적에 따라 국가의 근간이 되는 정책이 적법한 절차도 거치지 않고, 무엇이 국가와 국민을 위한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없이 결정되고 집행되는 것을 보았다"며 "정치적 목적을 위한 매표성 정책으로, 혈세가 낭비되는 것을 보았다. 그 피해는 오롯이 국민의 몫이요, 미래 세대의 짐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속에서도 저는 헌법과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직무를 수행하려고 했지만 벽에 부딪혔다"며 "그 벽은 '권력의 단맛에 취한' 지금의 정권이었고, 이 정권은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아래 사람 없다'라는 원칙을 허물었다"고 비판했다.

최 전 원장은 "그들은 정치적 목적 달성에 필요하다면 국민을 내편 네편으로 분열시키는데 일말의 망설임조차 없었다"며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고, 국민의 삶에 직결되는 여러 정책을, 감사원으로서는 사전에 막을 수 없었다. 국가의 근간을 이루는 시스템의 파괴,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공격과 시장 경제 원리의 훼손을 막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반면 지난달 29일 대선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선언문을 살펴보면, 최 전 원장과는 달리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으로만 구성했다. 반문 정서만 부추겼다는 지적이 나왔다.

윤 전 총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을 했지만, 총장 재직 당시 문재인 정부와 첨예한 각을 세우면서 이미 정치참여의 명분을 쌓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윤 전 총장은 출마선언문에서 "여러가지로 부족한 제게 국민여러분들은 많은 격려와 지지를 보내주셨다"며 "저는 그 뜻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법을 집행하면서 위축되지 말라는 격려로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공직 사퇴 이후에도 국민들께서 사퇴의 불가피성을 이해해주시고 끊임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셨다"며 "저는 그 의미를 깊이 생각했다.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리고 자유와 법치를 부정하는 세력이 더 이상 집권을 연장하여 국민에게 고통을 주지 않도록 정권을 교체하는데 헌신하고 앞장서라는 뜻이었다. 정권교체 반드시 해내야 한다"고 출마이유를 밝혔다.

다만 윤 전 총장은 출마선언 후 기자들의 '수사 중립성'질문에 대해 "중앙지검장으로 일한 것은 시간이 지났고 2019년 가을부터 검찰총장으로 수사했던 부분들을 보면 법과 원칙에 따라 했던 것을 여러분들이 다 보지 않으셨느냐"며 "원칙과 상식에 따라 일을 했다고 자부한다"고 일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