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WHO "부스터샷 9월까지 유예해 달라"…美 "잘못된 선택"(종합)

등록 2021.08.05 04:35:38수정 2021.08.05 04:38: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백신 80%가 고·중소득 국가로"

"9월까지 전 세계 인구 10% 접종해야"

선진국들은 잇따라 부스터 샷 검토

[제네바=AP/뉴시스]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지난 1월1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8.05.

[제네바=AP/뉴시스]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지난 1월1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8.05.

[서울=뉴시스] 신정원 이지예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배분을 위해 '부스터 샷'(추가 접종)을 최소 9월까지 유예해 달라고 요청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4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모든 나라의 인구 10%가 백신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적어도 9월 말까지 추가 접종을 유예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무총장은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40억 회분 넘는 백신이 투여됐다"면서 "80% 이상이 고·중상위 소득 국가로 갔는데 이들 나라는 전 세계 인구의 절반도 차지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델타 변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려는 각 국 정부의 우려를 이해한다"면서도 "세계의 가장 취약한 이들은 여전히 보호 받지 못하는데 전 세계 백신 공급량 대부분을 이미 사용한 나라들이 더 많은 물량을 쓰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WHO는 9월 말까지 모든 나라가 인구 10% 백신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하자고 지난 5월 제안했다. 목표한 기간이 절반 넘게 지나갔지만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사무총장은 밝혔다.

사무총장은 "고소득 국가로 가던 대다수 백신이 저소득 국가로 가도록 긴급하게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워싱턴=AP/뉴시스]지난달 20일(현지시간)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8.05.

[워싱턴=AP/뉴시스]지난달 20일(현지시간)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8.05.


미국 정부는 즉각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그것은 잘못된 선택이며 우리는 둘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전 세계 백신 기증 노력을 상기하면서 "우리는 충분한 양의 백신을 공급받을 수 있고 미 식품의약국(FDA)이 인구 일부에게 부스터 샷 접종을 권고하기로 결정한다면 그것 또한 공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 세계 65개국에 백신 1억1000만 회분을 기증했다면서 이를 포함해 앞으로 1년 간 5억 회분을 저소득 국가에 보낼 것이라고 지난 3일 밝힌 바 있다.

부스터 샷의 필요성에 대해선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WHO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종식을 위해선 선진국들이 부스터 샷보다 저소득 국가에 백신을 나누는 것이 우선이라고 촉구하고 있다.
 
반면 일부 국가는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가 확산하는 가운데 백신을 맞아도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면서 부스터 샷을 추진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지난달부터 60세 이상과 면역 취약층에 대해 부스터 샷을 시작했다.

미국에선 CDC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가 면역력 저하자들에 대한 투여를 사실상 권고했다. 백악관 수석 의료 고문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은 면역결핍자의 경우 완전한 예방을 위해선 더 많은 백신을 맞아야 할 수 있다고 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4분기 부스터 샷을 논의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