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누군가 거짓말 하고 있다…'손준성 보냄' 커지는 의문

등록 2021.09.15 13:1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성은 "'손준성 보냄' 텔레그램 계정 일치"

손준성은 "전달·작성 사실 없어" 재차 부인

당시 텔레그램 기록은 없어 증거확보 난항

수사정보정책관실 조직적 동원 의혹 제기

[과천=뉴시스]조수정 기자 =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지난해 12월10일 오전 경기 과천 법무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2020.12.10.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과천=뉴시스]조수정 기자 =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지난해 12월10일 오전 경기 과천 법무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2020.12.10.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위용성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당시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에 연루된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을 고발장 '전달자'로 의심하고 있는 가운데, 정작 당사자는 거듭 부인하고 있는 데다 증거 확보에도 난항을 겪고 있어 실체 규명까지는 난관이 예상된다.

손 전 정책관은 공수처에 제출된 텔레그램 증거상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된 이미지 파일의 '손 준성 보냄'의 '손 준성'이 자신이라는 소식이 나왔음에도 "어떤 경위로 이와 같은 의혹이 발생됐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고발장 작성, 전달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번 의혹 수사에 돌입한 공수처는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당사자가 손 전 정책관일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진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참석해 문제가 되고 있는 고발장을 보낸 텔레그램 계정의 프로필 사진이 손 전 정책관의 것과 동일하다는 점 등을 들어 손 전 정책관이 보낸 것으로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 "무리가 없겠다"고 답했다. 

이번 의혹을 언론에 전달한 제보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텔레그램에서 고발장을 전달한 계정명 '손 준성'을 연결하면 실제 손 전 정책관이 연결된다는 취지로 주장한 바 있다.

그는 이런 내용을 진상조사를 진행 중인 대검 감찰부와 수사에 착수한 공수처에서도 진술했다고도 밝혔다. 조 부위원장의 진술대로라면, 손 검사가 최소한 이 고발장을 전달하는 과정에는 연루됐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조 부위원장은 김 의원과의 대화방을 지운 채 공수처에 휴대전화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화기록 없이는 당시 김 의원이 고발장을 전달하면서 어떤 이야기를 주고 받았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또 고발장 전달 단계에서의 정황상 증거들이 있다고 하더라도, 손 전 정책관이 고발장을 작성했는지는 별도로 규명해야 한다. 당사자인 손 전 정책관은 여전히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서울=뉴시스]지난 2018년 1월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당시 박지원(현 국정원장)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이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뉴시스 자료사진) 2021.08.12.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지난 2018년 1월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당시 박지원(현 국정원장)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이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뉴시스 자료사진) 2021.08.12. [email protected]

그는 전날 출입기자단에 입장문을 보내 "본건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고발장 및 첨부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사실이 결코 없다"며 "어떤 경위로 이와 같은 의혹이 발생됐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공수처는 현재 압수한 손 전 정책관과 김 의원이 최근에 사용하고 있던 휴대전화, 김 의원이 사용 또는 관리하는 PC와 자료 등을 분석 중이다. 하지만 손 전 정책관은 자신이 사용하던 아이폰의 비밀번호를 공수처 수사팀에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손 전 정책관은 텔레그램 계정을 탈퇴했고 대화 기록도 남아있지 않아 증거 확보가 쉽지 않은 상태다.
 
일각에선 손 전 정책관이 고발장을 직접 작성하지 않았다면,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이 조직적으로 동원돼 움직였을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공수처가 지난 10일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에 돌입하면서 발부받은 영장에는 '손 검사가 성명불상의 검사에게 의혹을 받는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증거 취합을 지시했다'는 취지의 문구가 적시된 것으로도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