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김여정, '남북 정상회담' 거론에 靑 "신중하고 면밀히 검토"

등록 2021.09.26 09:54:57수정 2021.09.26 09:56: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靑, 김여정 담화 내용에 신중 기류

[서울=뉴시스]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위원회 8기 2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지난 29일 주재했다고 30일 방영했다. 김여정 당 부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1.06.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위원회 8기 2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지난 29일 주재했다고 30일 방영했다. 김여정 당 부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1.06.3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공정성과 상호 존중이 유지되면 남북 정상회담 등 관계 개선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청와대가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6일 오전 뉴시스와 통화에서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만 밝히며 말을 아꼈다. 북한의 반응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이후, 김 부부장은 연이틀 유화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는 담화를 내고 있다.

김 부부장은 지난 25일 담화를 통해 "공정성과 서로에 대한 존중의 자세가 유지될 때만이 비로소 북남 사이의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고 나아가 의의 있는 종전이 때를 잃지 않고 선언되는 것은 물론 북남공동연락사무소의 재설치, 북남수뇌상봉과 같은 관계 개선의 여러 문제들도 건설적인 논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하나하나 의의 있게, 보기 좋게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김 부부장은 "공정성을 잃은 이중기준과 대조선적대시정책, 온갖 편견과 신뢰를 파괴하는 적대적언동과 같은 모든 불씨들을 제거하기 위한 남조선당국의 움직임이 눈에 띄는 실천으로 나타나기를 바랄뿐"이라며 남측에 구체적인 행동 조건을 제시했다. 또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견해"라면서 사견임을 명시했다.

김 부부장은 이에 앞서 지난 24일 담화에서는 문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해 "장기간 지속돼 오고 있는 조선반도의 불안정한 정전상태를 물리적으로 끝장내고 상대방에 대한 적대시를 철회한다는 의미에서의 종전선언은 흥미있는 제안이고 좋은 발상"이라며 "종전선언은 나쁘지 않다"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그러나 한미 간 군비경쟁에 열을 올리면서도 북한을 적대시하고 있는 불공평한 이중잣대를 우선 철회할 것을 요구하면서 "이런 선결조건이 마련돼야 서로 마주앉아 의의있는 종전도 선언할 수 있을 것이며 북남관계, 조선반도의 전도문제에 대해서도 의논을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조건을 내걸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