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대장동' 의혹 역공 강화…대세론 굳히기

등록 2021.09.27 11:59: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캠프, 곽상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 고발

캠프 선대위원장 "국민의힘 비리 의혹이라 불러야 한다"

野 특검 임명·국정조사 요구는 "정치 공작" 뭉개기 시도

'책임론' 거론해온 이낙연 향해서는 공동 대응 '압박'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7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참배한 후 행방불명인 묘지를 둘러 보고 있다. 2021.09.27.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7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참배한 후 행방불명인 묘지를 둘러 보고 있다. 2021.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재임 중 시행한 대장동 공영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공세로 전환하며 대세론 굳히기에 나섰다.

야당은 이 지사를 인터뷰한 언론인 A씨와 그 측근들이 대장동 사업 민간 시행사로 참여해 막대한 이익을 얻은 것을 '대장동 게이트'로 규정하고 특별검사 임명과 국정조사,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요구하는 등 전방위적 공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이 해당 시행사인 화천대유에 근무했고 성과급으로 50억원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수가 뒤바뀌고 있다.

이 지사 측은 곽 의원 아들 퇴직금을 계기로 '국민의힘=토건족, 기득권, 부패 세력'이라는 프레임을 내걸고 국민의힘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야당이 요구한 특검 임명, 국정조사 등에 대해서는 정치공작으로 규정하고 포기를 압박하고 있다.

이 지사 캠프는 27일 곽 의원을 공직선거법 및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캠프는 곽 의원이 이 지사를 '대장동 개발사업의 명실상부한 주인'이라고 표현한 것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및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에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캠프는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 의원이 누구보다 실체적 사실을 잘 알고 있음에도 정반대의 허위사실을 적극적으로 공표한 점 등으로 볼 때 이재명 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한 목적을 넘어 자신의 다른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캠프 선대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같은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사건은 국민의힘 비리 의혹사건으로 불러야 한다"며 "국정조사와 특검 요구는 수사 칼날을 피하기 위한 정치공작이라는 것이 저희 입장이다. 이 지사에게 뒤집어씌우려는 시도"라고 공격했다.

이어 "국민의힘 지도부가 곽 의원 아들의 50억원 성과금건을 추석전에 알고도 감추었다는 의혹을 보면서 의심이 확신으로 바뀐다"며 "검찰과 경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수사기관이 화천대유를 둘러싼 국민의힘과 마피아 세력간 유착을 하루 속히 밝혀내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전날 페이스북에 "지금 나오는 국민의힘 관련자는 빙산의 일각일 것"이이라며 "화천대유는 이재명 것이라는 식 해괴한 주장을 하더니 이제는 자기 아들이 받은 50억원은 이재명 설계 때문이란다. 이러다 조만간 '50억원 받은 사람은 내 아들 아닌 이재명 아들'이라 할 것 같다"고 공격에 동참한 바 있다.

이 지사 측은 곽 의원 아들 성과급을 계기로 이낙연 전 대표 등 민주당 경쟁 후보들에게 공동대응도 요구했다. 이 전 대표는 야당의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에는 정치공작이라고 선을 그어왔지만 이 지사에게 사실관계 해명을 요구했고 인허가권자로서 책임론도 지적한 바 있다. 공세 포기를 요구한 셈이다.

이 지사 캠프는 호남권 순회경선 승리를 대장동 특혜 의혹에도 민주당 정치적 터전이 호남 민심이 이 지사를 정권 재창출 적임자로 인정했다는 대세론 확산의 근거로 내밀고 있다. 김두관 의원도 전북지역 경선 이후 이 지사 지지를 선언하며 전격 사퇴했다.

그러나 이 지사 캠프의 의도대로 대장동 특혜 의혹이 국민의힘 게이트에서 멈출지는 미지수다. 이 지사가 '토건 비리세력'으로 비판했던 부동산업자들이 '민관 합동'으로 이름만 바꾼 채 막대한 이익을 챙겼고 성남시가 이들 업자를 걸러내지 못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아서다. 이 지사 책임론이 잦아들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 지사는 지난 25일 광주·전남 지역경선 패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제도적 한계 때문에 충분히, 완전히 개발이익을 환수 못 한 점에 대해서는 정치인의 한사람으로는 아쉽게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