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4차 아·태 환경장관포럼, 내달 5일 개막…친환경 행사로

등록 2021.09.28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자연행동 강화를 통한 지속가능발전' 주제

다양한 부대행사…28차 COP28 유치활동도

[수원=뉴시스] 지난 1월20일 수원컨벤션센터에 열린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 추진기획단’ 출범식에서 관계자들이 다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DB)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지난 1월20일 수원컨벤션센터에 열린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 추진기획단’ 출범식에서 관계자들이 다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환경부는 다음 달 5~7일 사흘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유엔환경계획(UNEP)과 공동으로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포럼은 유엔의 환경 분야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유엔환경총회(UNEA) 준비를 위한 아시아·태평양(아태) 지역의 사전 장관급 회의다. 지난 2015년 처음 개최된 후 올해로 4번째를 맞는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한다.

아태 지역 39개국의 장·차관급과 고위급 실무대표단, 유엔환경계획·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UNESCAP)·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등 국제기구 및 비정부기구, 국내·외 민간단체, 산업계 등이 참여해 환경 현안과 성과를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내달 6일 '자연을 위한 행동강화로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을 주제로 각국의 고위급 실무대표단이 참석하는 고위급 실무회의가 진행된다.  

내달 7일에는 장관급 회의가 개최된다. 이 회의에선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의장으로서 코로나19 이후 아태 지역의 녹색 회복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에 기반한 탄소중립 이행 방안 및 아태 지역의 국제적 연대 강화 방안을 담은 결과 문서인 '의장요약문'의 도출을 주도하게 된다. 의장요약문은 내년 2월에 케냐에서 개최되는 '제5차 유엔환경총회'의 성공적 결과 도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제정과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 계획 등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 노력을 소개한다. 기후·환경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예산을 대폭 증액하고 국제기구 등과 협력해 세계 각국의 녹색성장 지원사업을 확대한다는 약속도 천명한다.

포럼 기간 우리나라의 탄소중립과 아태 지역과의 환경 협력을 논의하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첫날에는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한-아·태 그린뉴딜 협력포럼'이 열린다. 이 행사에서는 기후·환경 분야 ODA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아태 지역의 그린뉴딜·탄소중립 이행을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수원시 주관으로는 '아태 도시 정상회의 및 인간도시 수원포럼'이 개최된다. 이 포럼에선 기후·환경위기 극복을 위한 아태 지역 지방정부의 대응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둘쨋날에는 아태 지역 청년들이 환경 아이디어를 겨루는 '아태지역 청년혁신 챌린지'가 진행된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연구원이 공동 주관한다.

탄소중립·그린뉴딜 관련 우수 기술과 아태 지역 협력사업을 홍보하는 홍보관을 운영하고, 개발도상국 대상으로 1대1 ODA 상담회도 진행한다.

아울러 지난 5월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유치 의사를 표명한 데 대한 아태 지역 국가들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다각도의 유치 활동도 전개한다. COP28는 기후변화 관련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국제회의로, 아태 지역 국가 간 협의로 유치국을 결정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 포럼의 전 과정을 친환경적으로 운영하고, 행사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산정한다.

이병화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우리나라는 세계 각국의 탄소중립 실현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서 "그 시작점이 이번 포럼의 성공적 개최와 제28차 COP28 유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