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창·부안, 노을대교 건립 국가계획 반영 확정…30년 숙원 해결

등록 2021.09.28 12:01: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창=뉴시스] 이학권 기자 =유기상 전북 고창군수가 14일 고창군 동호항 노을대교 연결지를 찾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지역 최대 숙원사업인 노을대교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고창군 제공).2021.08.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고창=뉴시스] 이학권 기자 =유기상 전북 고창군수가 14일 고창군 동호항 노을대교 연결지를 찾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지역 최대 숙원사업인 노을대교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고창군 제공).2021.08.1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고창=뉴시스] 이학권 기자 = 전북 고창군과 부안군의 숙원사업인 노을대교(고창-부안)가 30여년 만에 국가계획에 최종 반영되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28일 고창군에 따르면 이날 국토교통부가 확정한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2021~2025)’에 ‘노을대교(고창-부안, 해상교 건립)’가 포함됐다.

유기상 군수는 3년 전 취임 당시 노을대교 성공을 군민과 약속 했었다. 기존 부창대교로 부르던 것을 노을대교로 바꿔 새로운 전략을 세우고, 경제성이 높지 않던 차량통행 측면에 관광과 물류기능을 더했다.

특히 부족한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저비용 공법으로 조정하는 등 공사비 최소화, 연계수요 확보 방안 등 대응을 통해 경제성 상향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문턱을 닳도록 찾아가 설득한 끝에 2019년 상위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환황해권 교류거점으로 도약을 위한 글로벌 공공인프라 확충”으로 국도 77호선의 부안 고창 등 주요 국도 건설을 반영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또 서남권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 고창일반산업단지 기업입주, 고창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등이 호재로 작용하며 정부를 설득했다.
[고창=뉴시스] 이학권 기자 =유기상(우측) 전북 군수가 12일 정세균 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노을대교(고창-부안 국도 77호선 연결)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한국의 갯벌 세계자연유산센터 건립’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고창군 제공).2021.01.12. photo@newsis.com

[고창=뉴시스] 이학권 기자 =유기상(우측) 전북 군수가 12일 정세균 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노을대교(고창-부안 국도 77호선 연결)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한국의 갯벌 세계자연유산센터 건립’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고창군 제공).2021.01.12. [email protected]



유 군수는 긴장을 늦추지 않고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면담은 물론 동호항 현장을 함께 찾으며 노을대교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설득시켰다. 여기에 고창·부안 노을대교 조기착공 서명운동 등이 이어지며 분위기를 끌어 올렸다.

고창군은 노을대교 국가계획 반영 이후 노을대교를 대죽도-갯벌체험마을 등과 연계한 관광자원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노을대교를 대한민국 777(대한민국 해안관광도로)의 핵심거점, 한빛원전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피로, 변산반도 국립공원과 선운산도립공원 등 우수 관광자원과 연계한 지역 상생도로 등 다각적인 방향으로 미래를 그려나갈 예정이다.

현재 노을대교는 저비용 공법으로 일반교량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관광대교라는 본래 취지를 살려 주변 경관과의 조화, 디자인, 비용절감, 조속 추진 등을 위해 턴키(turn-key)방식의 사업추진을 지속 건의할 방침이다.

유기상 군수는 "오직 군민만 바라보고, 지역발전을 위해 모두가 온 힘을 기울인 값진 성과다"며 "코로나19로 지친 도민들께 용기와 희망을 전해 줄 수 있어 보람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고창-부안 군민의 숙원을 해결하고 서남해안권 물류의 중심·관광거점으로 거듭나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노을대교가 하루빨리 착공되어,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과 서남해안권 전체 발전에 견인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