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르포]'대장동' 화천대유 2시간째 압수수색, 남욱 사무실 포함

등록 2021.09.29 12:27: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성남=뉴시스] 김종택기자 = 검찰이 29일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의 특혜 의혹을 받는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2021.09.29. jtk@newsis.com

[성남=뉴시스] 김종택기자 = 검찰이 29일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의 특혜 의혹을 받는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2021.09.29.
[email protected]


[성남=뉴시스] 박종대 기자 =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9일 이 사업 컨소시엄에 참여한 화천대유자산관리 등을 상대로 2시간째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낮 12시께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화천대유 사무실 문은 닫혀 있었다. 자동 유리문을 통해 내부를 볼 수 없도록 A4 종이를 출입문에 빼곡히 붙였다.

종이 사이의 틈으로 화천대유의 사무공간 일부만 시야에 들어왔다.사무실에 칸막이가 있어 오가는 화천대유 직원이나 검찰 측 압수수색 인력 등은 눈에 띄지 않았다.

최근 사무실을 찾는 취재진 등 외부인이 늘면서 상가 주민들이 불편을 겪자 화천대유 측이 고용한 관리직원들이 출입문 앞을 지키고 있기도 했다.

 검찰은 오전 10시 전후로 화천대유 사무실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의혹 사건 전담수사팀 검사와 수사관들로, 2시간째 압수수색에 투입돼 자료를 확보 중이다.

검찰 압수수색 소식이 전해지면서 취재진이 화천대유가 입주한 상가 건물 일대에 장사진을 이루자 주변을 지나가던 시민들은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상인들에게 "무슨 일이 있느냐"고 묻기도 했다.

인근 점포 업주는 "화천대유가 대장동 개발사업에 참여한 사실은 알았지만 지금 언론에 보도되는 것처럼 적은 돈을 투자하고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린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엔에스제이홀딩스로 이름이 바뀐 천화동인4호 서울 강남 사무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의혹 사건 전담수사팀이 29일 오전 화천대유 사무실, 천화동인4호 사무실,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실, 관련자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021.09.29.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엔에스제이홀딩스로 이름이 바뀐 천화동인4호 서울 강남 사무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의혹 사건 전담수사팀이 29일 오전 화천대유 사무실, 천화동인4호 사무실,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실, 관련자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021.09.29. [email protected]


이어 "이미 수사기관에서 압수수색이 들어올 것에 대비했을 텐데 지금 압수수색을 하는게 수사에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는 화천대유를 비롯해 엔에스제이홀딩스로 이름을 바꾼 천화동인4호 실소유주로 알려진 남욱 변호사의 사무실과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실, 관련자 주거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자료를 확보한 뒤 의혹에 관련된 인물들을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은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전반을 수사 중이다. 해당 사업과 관련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업무상 배임 의혹, 초호화 법률 고문단이 꾸려진 배경, 이와 관련된 정·관계 로비 의혹, 곽상도 무소속 의원(전 국민의힘)의 아들이 50억원대 퇴직금을 받은 배경 등이 수사 대상에 포함된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전날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와 공공수사2부를 중심으로 전국 검찰청에서 검사를 파견받아 별도의 수사팀을 구성한 뒤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승인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에 설치된 전담수사팀은 김태훈 4차장검사 지휘하에 경제범죄형사부 검사 전원, 공공수사2부 검사 3명, 반부패·강력수사협력부 검사 1명, 파견검사 3명 등 검사 총 16명으로 꾸려졌다.

검찰은 전날 이번 의혹의 핵심인물 중 하나인 천화동인 5호의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를 불러 참고인 조사를 하기도 했다. 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 기획본부장 등 관련자들을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