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민간 위드 코로나 인식 차…격차 크면 여론 악화"

등록 2021.10.01 15:50: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간, 모든 대면 활동 규제 폐지 기대해"

"상권, 업종 등 소상공인 특성 반영해야"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1일 서울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관련 공개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정부 측 인사를 포함한 의료계, 소상공인 단체 등이 참석해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 추진 시점·목표와 방안 등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 국장, 배경택 방대본 상황총괄단 국장,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강양구 TBS 기자, 임승관 경기의료원 안성병원 원장, 박유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통제관, 노화봉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센터장, 주원 현재경제연구원 이사, (공동취재사진) 2021.10.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1일 서울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관련 공개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정부 측 인사를 포함한 의료계, 소상공인 단체 등이 참석해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 추진 시점·목표와 방안 등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 국장, 배경택 방대본 상황총괄단 국장,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강양구 TBS 기자, 임승관 경기의료원 안성병원 원장, 박유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통제관, 노화봉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센터장, 주원 현재경제연구원 이사, (공동취재사진) 2021.10.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정성원 기자 = 정부가 '위드 코로나'로 표현되는 단계적 일상 회복을 준비 중이지만, 정부와 민간에서 이해하는 개념에는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이사는 1일 오후 서초구 소재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열린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한 공개 토론회에서 "민간의 위드 코로나는 정부와 격차가 있어서, 인식 차이가 크게 벌어지면 국민 여론이 악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주 이사는 "위드 코로나로 가야 할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라며 "민간에서는 모든 대면 활동의 규제를 풀고 확진자 검사와 발표, 격리를 하지 않으며 중증환자와 사망자만 관리하는 독감 수준의 관리를 위드 코로나로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 이사는 "정부가 정상적 복귀 정책을 해도 국민이 안전하다는 것을 제시해줘야 한다"라며 "방역 전문가 뿐만 아니라 국민을 이해시키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말했다.

노화봉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연구센터장은 "일단 사회적 대응 방안으로 백신패스제를 도입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소상공인이 정상적인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접종 완료자의 인원 제한이나 영업 시간 제한, 집합 금지를 전부 폐지해야 한다"라며 "많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기 땜누에 하루 빨리 이런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노 센터장은 "상권과 지역, 업종 특성에 따른 대책이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노 센터장은 "도심과 비도심권은 유동 인구, 주요 시간대가 다르고 도매업, 소매업, 음식점, 개인 서비스업, 대학 상권, 오피스 상권, 관광지 상권 등도 특성이 있다"라며 "업종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인 방역 수칙을 적용하는 사례가 많았는데 각 특성에 맞는 방역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