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건희 주가조작 의혹' 관련자 구속…"범죄 혐의 소명"

등록 2021.10.06 22:30:56수정 2021.10.07 02:00: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가조작 관련자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법원 "범죄 혐의 소명, 증거 인멸 우려도"

김건희 의혹과 연루 인물…1명은 잠적해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관련자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원을 나오고 있다. 2021.10.06.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관련자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원을 나오고 있다. 2021.10.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가윤 김지훈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관련자가 구속됐다. 

6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이세창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이모씨의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부장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라며 발부 이유를 설명했다.

검찰이 1년반 가량 이어온 사건 관련자의 신병을 확보한 만큼, 보다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나 김씨 등을 소환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앞서 이씨는 오전 10시21분께 법원에 출석했다. 이씨는 '주가조작에 가담했는지', '혐의를 인정하는지' 등 질문에 답변하지 않고 곧장 법정으로 향했다. 구속심사는 2시간가량 진행됐고, 오후 12시30분께 심사를 마쳤다.

당초 3명이 심사를 받기로 예정돼 있었으나, 이 중 2명은 출석하지 않았다. 검찰이 한차례 구속을 시도한 적이 있는 또 다른 이모씨와 김모씨는 이날 법원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씨는 현재 연락두절 상태이고, 김씨의 경우 구속심사 연기 신청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신병을 확보하지 못한 이씨는 2010~2011년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시세조종을 통해 주가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당시 주식시장에서 '선수'로 활동하던 인물로 지목된다. 다른 이들은 이 같은 범행에 관련된 이들로 보인다.

경찰 내사보고서 등에 따르면 2010년 2월 윤 전 총장 부인 김씨가 당시 보유하고 있던 도이치모터스 주식과 10억원이 들어있는 증권계좌를 권 회장 소개로 만난 이씨에게 맡겼다고 하는 언론 보도가 나온 바 있다.

검찰은 김씨가 이 사건에서 이른바 '전주'로 뛰어들어 자금을 제공하는 대가로 주식을 헐값에 샀다가 높은 가격에 되파는 등의 차익을 얻었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아울러 김씨는 2012~2013년 사이 권 회장과 특혜성 증권거래를 통해 차익을 누렸다는 의혹 등도 받는다.

검찰은 최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된 회사 등 압수수색을 진행했고, 이에 가담한 의혹을 받는 이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도 했다. 법원은 증거인멸 또는 도주의 우려가 없다고 보고 한차례 기각한 바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검찰이 이씨 등의 범죄와 김씨와의 관련성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도 내놓는다. 추석 전후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됐던 검찰은 김씨는 물론, 핵심 인물로 거론되는 권 회장에 대해 참고인 신분으로도 소환 통보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