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앙지검장 "녹취록에 '그분' 표현은 한 군데…'정치인 그분' 아냐"

등록 2021.10.14 16:27: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법사위 국정감사 출석

"이재명 특혜 보고·지시·묵인 등 모두 수사 범주"

"성남시청 압수수색, 언론 등 많은 지적 알아"

"이재명 변호사비 의혹, 수원지검으로 이송"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위용성 기자 =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14일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 등장한다는 '그분'이라는 단어를 놓고, "녹취록에 그런 표현이 한 군데 있지만 정치인 그분을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천화동인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천화동인1호 지분 절반은 그분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다는 내용이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전해진 바 있다. 정치권 등에선 이 '그분'을 두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지칭하는 것이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지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녹취록의 김모(김만배) 그분이 저런 부분을 말했다는 것을 전제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데, 저희가 알고 있는 자료와는 사뭇 다른 측면이 있다"며 "저희가 파악하지 못한 또다른 녹취록을 언론사에서 가지고 있는지야 알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또 언론에 등장하는 녹취록 내용을 두고 "수사팀과의 관련성이나 검찰 수사와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이 실제 녹취록을 바탕으로 보도돼 있는지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이 지검장은 또 이 지사가 성남시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수사 대상에 포함되느냐는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수사 범주에 들어가 있다"고 했다.

이어 개발사업 과정에서 민간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 등 특혜 정황이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지사에게 보고가 됐는지, 시장으로서 지시나 묵인 등이 있었는지 밝혀져야 한다는 질의에도 "모든 사항이 수사 범주에 들어가 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박영수 전 특별검사,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이 포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른바 '50억 클럽'과 최태원 SK 회장의 동생 최기원 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과거 화천대유에 초기자금을 댄 킨앤파트너스에 수백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 등도 모두 수사 범주에 포함된다고도 밝혔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자료를 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자료를 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4. [email protected]

그는 이 지사에 대한 검찰의 소환 계획을 묻자 "특정 인물에 대한 조사 계획을 밝히는 건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성남시에 대한 압수수색을 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언론 등에서 많은 지적이 있음을 알고 있다"면서도 "구체적 상황이나 필요성을 말하긴 곤란하다"고 했다.

수사팀의 수사 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항간에서 수사 의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면서도 "고발장 접수 후 수일 내 바로 압수수색을 했고 신병도 확보했다. 의지가 확고하고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다만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한 압수수색 당시 그의 휴대전화 확보에 실패한 것을 두고는 "송구하고 불찰에 대해 변명하지 않겠다"고 했다. 또 "과거에 유 전 본부장이 사용한 휴대전화도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이 지검장은 "지난 화요일(12일) (대장동 전담수사팀에) 검사 2명이 추가됐다"며 "향후 수사에 따라 충원할지는 대검찰청과 상의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 지검장은 이 지사가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등 혐의로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된 사건을 관할 등을 고려해 최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에서 수원지검으로 이송했다고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