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내가 성남시장 계속했으면 대장동 이렇게 안 됐다"

등록 2021.10.15 11:08:50수정 2021.10.15 11:16: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가조건 변경했든가 최종 분양가 통제했을 것"

"부당이익 취한 것은 다 국민의힘…패륜적 공격"

"성남시 압수수색은 당연…시세대로 토지 수용"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권지원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5일 경기 성남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제가 성남시장을 계속했으면 인가 조건을 변경한다든지 최종 분양가를 통제해서 이렇게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제가 사퇴한 2018년 이후 부동산 가격이 올라서 불확정된 예정이익이 늘어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시행사인 화천대유가 천문학적 이익을 가져간 것과 관련해 "제가 (성남시정에) 권한이 없으니 그 점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이 갖는 상실감과 박탈감에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다"며 "결과론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랐으니 그것까지 예상해서 하는 게 나았다고 국민들이 책임 물을 수 있고 인정한다. 그 점은 아쉽기는 하다"고 했다.

이어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영역에서 보면 그때 당시 기준으로 해야 한다.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으면 업자들 손해 보게 너무 많이 갈취했다고 비난했을 것 아니냐"며 "70%나 빼앗아서 회사를 망하게 하느냐 이야기 했을 가능성이 있다. 언론 입장에서는 국민을 대신해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데 최소한 그때 당시 기준으로 판단해 달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공공개발 통재로 막아놓은 다음에 민간개발이 불가피하게 해놓고 민간개발에 따른 부당이익을 취한 것은 다 국민의힘 사람들이다. 고문, 위로금, 집 팔고 해서 지금까지 드러난 것만 해도 다 이익 본 게 본인들"이라며 "100% 민간개발을 주자고 한 국민의힘이 이런 주장으로 공격을 하는 것은 패륜적이고 윤리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그는 "동네 머슴이 주인 물건 훔쳐 간 산적한테서 70%의 돈을 찾아오니 '왜 70% 밖에 못 찾아왔냐'고 마을에 와서 텐트 치고 주민 선동해도 되겠냐"며 "저로서는 당시에 제가 짊어지고 올 수 있는 장물의 양이 한계가 있어서 그 중 가장 비싼 것을 골라서 왔는데 남아있는 싸구려 물건들이 값이 올랐다고 '너 왜 그때 값이 오를 수 있는 것 놓고 왔냐'고 동네 사람은 비난할 수 있어도 도둑은 비난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검찰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서는 "당연히 압수수색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서는 "검찰과 법원이 적절하게 판단했을 것이다. 저는 내용을 잘 모른다"고 말을 아끼면서 "전체 파이 중에서 공공환수하는 몫을 안전하게 확보하도록 설계를 했고 민간은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것으로 돼 있어서 그 안에 어떤 식으로 누가 참여하고 개발이익을 취했는지는 제가 알 수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대장동 원주민들에게 돌아가야 할 돈을 성남시가 가져간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대장동 원주민에게 돌아갈 돈이 아니고 토건 비리·투기 세력이 가져갈 돈을 제가 회수한 것"이라며 "원래 토지수용 절차에 의해서 시세대로 수용했다. 그것을 빼앗았다고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국정감사 출석과 관련해서는 "민간개발 업자들이 가진 개발이익을 같이 나눠먹다가 들키니 마치 이재명 때문이라고 하는 정치공세라는 점을 국민들께 설명드리겠다"며 "국민의힘이 얼마나 나라를 망쳤고 부동산 투기를 통해 부당한 이익을 얻었고 얼마나 국민들을 속이는 기만 정치를 해왔는지를 보여드릴 좋은 기회라 생각해서 국감에 임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국감 이후 지사직 사퇴 보도와 관련해서는 "저는 그렇게 이야기한 적 없다. (사퇴 시기는) 미정이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정직 2개월 징계가 정당하다는 법원 판결에 대해서는 "본인 것은 안보고 남의 눈에 티를 찾아서 침소봉대하면서 정말 지나칠 정도로 가혹하게 검찰 권력을 행사한 것에 대해서는 반성해야 한다"며 "다른 사람 허물만 찾는 게 검찰이 원래 해오던 직업이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그런 이중잣대를 가지면 안 된다. 이제는 본인이 한계를 인정하는 게 어떻겠느냐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 일부가 경선 결과에 반발하며 이 후보를 뽑느니 차라리 야당 후보를 뽑겠다는 말을 하는 데 대해서는 "시간이 지나면 세월이 약이 되는 것도 있으니까 마음들이 추스려지고 잘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다른 후보들은 말할 것도 없고 존경하는 이낙연 후보께서 품 넓게 받아주셔서 우리가 하나의 단일대오를 만들어 내년 선거에서 이길 것을 확신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