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총, 대선 정책건의서 발간…‘자유로운 경제활동·기업가정신 존중 사회’ 제언

등록 2021.10.17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제·일자리·노사관계·복지및교육·안전환경 5대 분야 정책입안시 반영

적극적인 투자·경제활동을 위한 자유로운 기업환경 조성 주문

기업을 정확히 바라보고 공정하게 평가해 주기를 당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내년 제20대 대선을 앞두고 대선 정책건의서 ‘제20대 대선후보께 경영계가 건의드립니다’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건의서는 새 정부의 경제정책 입안 시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내용을 선별해 이를 현실감 있게 전달하는 데 초점을 뒀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20대 대선후보들에게 '자유로운 경제활동과 기업가정신이 존중받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줄 것을 강력히 호소했다.

손 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많은 나라들이 국가 경쟁력 강화와 팬데믹 이후 시장 선점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미래산업 육성과 신기술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우리도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역량을 모아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기업들이 끊임없이 혁신하고 실패에 위축되지 않으면서 도전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경제활동과 기업가정신이 존중받는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 입안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건의서는 국민적 관심사인 일자리·노사관계 분야는 물론, 우리 경제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이슈들을 폭넓게 담아내는 데 주력했다.

대선 건의서는 규제 혁파(해소), 상법·세법 등 법제 개선, 노사관계 선진화, 4대보험 등 사회안전망 강화,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정책, 중대재해 및 산재 예방을 위한 올바른 정책 방향 설정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경총, 대선 정책건의서 발간…‘자유로운 경제활동·기업가정신 존중 사회’ 제언


먼저, 경제 전반의 이슈를 다루는 '기업활력 제고는 경제를 살리는 지름길' 파트는 기업 규제 패러다임 전환, 의원 입법에 대한 규제심사 프로세스 도입 등과 함께 상법·공정거래법 등 경영 관련 법제도 개선, 법인세, 상속세 등 조세제도 개편의 필요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일자리 문제에 집중한 '일자리 창출, 대한민국 도약의 키워드' 파트에서는 일자리 창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 부여, 여성 경제활동 참여 확대를 위한 유연근무제 확대 등을 제안했다. 유연하고 안정된 노동시장 구축, 최저임금 제도 및 고비용·저생산성 구조의 개선 등도 제시하고 있다.

노사관계 문제를 다룬 '대한민국 경제의 뇌관 노사관계, 이제는 선진화할 때' 파트에서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노사관계 제도개선 필요성을 설명하는 동시에 합리적·협력적 노사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다양한 제도 마련 등을 건의했다.

사회보험 등의 이슈를 다룬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사회 건설’ 파트에서는 복지 정책 분야의 무분별한 양적 확대를 지양해 줄 것과 인구지진 충격에 대비한 지속가능한 사회안전망 구축, 산업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는 교육 관행의 개선, 국가재정의 안정적 관리 등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산업안전과 환경분야를 다룬 ‘안전한 산업현장과 지속가능한 환경 구축’ 파트에서는 중대재해를 줄이기 위해 예방중심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산재 예방을 위한 사회 전반 의식의 개선, 산업현장에 부합하는 저탄소 정책의 마련 등도 제시했다.
경총, 대선 정책건의서 발간…‘자유로운 경제활동·기업가정신 존중 사회’ 제언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차기 정부는 기업 혁신과 일자리 창출을 가로막는 애로사항을 과감하게 개선하고, 국가 경쟁력과 경제의 역동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공약에 포함시켜 새로운 대한민국 의 도약을 이끌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경총은 11월 초까지 주요 정당 및 후보 선거캠프 등에 건의서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