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노총 "내일 총파업 예정대로...양경수 위원장 석방하라"

등록 2021.10.19 11:51:13수정 2021.10.19 14:00: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찰, 차벽 설치 검토 등 엄정대응 방침

[서울=뉴시스] 신재현 기자=민주노총이 1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대규모 총파업 집회를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고 있는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의 석방도 요구했다. 2021.10.19. again@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신재현 기자=민주노총이 1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대규모 총파업 집회를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고 있는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의 석방도 요구했다. 2021.10.1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20일로 예정된 대규모 총파업 집회 보장과 구속 수감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을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집회 철회를 요구했지만 이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민주노총은 1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 측에 "총파업 대회를 보장하고 양경수 위원장을 석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20일 서울 도심에서 ▲비정규직 철폐 및 노동법 전면 개정 ▲코로나19 재난시기 해고금지 등 일자리 국가 보장 ▲국방예산 삭감 및 주택·의료·교육·돌봄 공공성 강화 등 3가지 목표를 내세운 총파업에 나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정부와 지자체, 경찰은 차벽 설치 검토 등 민주노총의 대규모 총파업 및 집회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윤택근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국민들에게 알리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총파업을 결심했다"며 "오늘 아침 대통령이 코로나 재난으로 거리로 내몰린 노동자들의 이야기는 전혀 듣지 않고 총파업을 자제해 달라고 이야기한다"고 했다.

민주노총은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며 "노동자의 목소리를, 노동자의 이야기를, 노동자들의 희망을 대통령이 책임져주시길 부탁드린다. 안정된 공간에서 충분한 방역수칙이 지켜질 수 있는 집회 공간을 다시 한번 열어주시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전호일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산업재해로 코로나 1년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는데 이것에 대한 정부의 대책은 무엇인가"라며 "노동자들의 노동할 권리 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정부는) 가만히 있으라고만 하는데 이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헌법에 보장돼 있는 노동자의 권리인 집회의 자유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생명과 같은 권리"라며 "문재인 정부는 노동의 요구에 대해 막지만 말고 대답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양 위원장의 재판에 대해서도 "헌법 가치에 근거해서 (재판부가) 제대로 된 재판을 하기를 촉구하고 양 위원장도 하루 빨리 석방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최정명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본부장은 "문재인 정권이 노동자를 대하는 태도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풀어주고 양 위원장은 구속 시켰던 현장서 드러난다"며 "한 나라를 대표하는 노동계 수장을 임기가 반년도 지나기 전에 구속시켰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중앙지법 형사9단독 정종건 판사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양 위원장의 첫 공판을 이날 진행했다.

양 위원장은 코로나19 방역 조치의 일환으로 서울 도심 집회가 금지된 지난 7월3일 종로에서 주최 측 추산 8000여명이 참석한 민주노총 7·3 노동자대회를 주도한 혐의 등으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