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NSC "北 탄도미사일 발사 깊은 유감…조속한 대화 촉구"(종합)

등록 2021.10.19 13:24:18수정 2021.10.19 15:3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 탄도 미사일 발사에 靑 NSC 긴급 소집

"평화 프로세스 진전 협의 중 발사해 유감"

"한반도 정세 안정 그 어느 때보다 긴요해"

[서울=뉴시스]북한 로동신문은 지난 2019년 10월3일자 지면에 어제(10월2일) 오전 "동해 원산만 수역에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2019.10.03. (사진=노동신문 켑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북한 로동신문은 지난 2019년 10월3일자 지면에 어제(10월2일) 오전 "동해 원산만 수역에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2019.10.03. (사진=노동신문 켑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청와대는 1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과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긴급소집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11시30분부터 낮 12시40분까지 NSC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상황에 대해 원인철 합참의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뒤 관련 상황을 평가했다고 밝혔다.

NSC 상임위원들은 북한의 이번 발사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최근 우리와 미·중·일·러 등 주요국들 간 활발한 협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루어진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또 상임위원들은 한반도 정세의 안정이 그 어느 때보다 긴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북한이 조속히 대화에 나올 것을 촉구했다.

상임위원들은 향후 북한의 관련 움직임을 면밀히 주시하는 가운데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들과 신속하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상임위에는 서훈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원인철 합참의장, 서주석·김형진 국가안보실 1·2차장, 최종문 외교부 2차관, 윤형중 국가정보원 1차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전 10시17분께 북한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미상 탄도미사일 1발을 탐지했다.

한미 정보당국은 추가정보에 대해 정밀 분석 중에 있지만, 잠수함을 건조하는 신포 일대에서 발사한 점 등을 근거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번 탄도미사일이 SLBM으로 확인된다면 지난 2019년 10월2일 '북극성-3형' 수중발사 이후 2년 여 만이다.

북한은 지난해 10월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과 지난 1월 8차 당대회 열병식에서 각각 '북극성-4ㅅ형'과 '북극성-5ㅅ형' 등 신형 SLBM을 공개했지만 시험발사는 없었다.

특히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와 한미일 3국 정보수장 회동 등이 이뤄지는 가운데 이뤄지면서 관심이 쏠린다.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성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종전선언과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를 논의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애브릴 헤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 다키자와 히로아키 일본 내각정보관은 이날 서울 모처에서 회동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달 28일에도 북한이 개발 중인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에 대응해 NSC 상임위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