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남 수소에너지 핵심기술, 도내 기업에 이전 성사

등록 2021.10.19 16:28: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단국대·4개 기업 계약 체결식…핵심기술 4건 기술이전

양승조 지사 “도내 수소산업 역량 강화 의미 커”

[홍성=뉴시스]수소에너지 분야 핵심기술 4건에 대한 기술 이전 계약 체결 모습.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수소에너지 분야 핵심기술 4건에 대한 기술 이전 계약 체결 모습.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유효상 기자 = 충남도내에서 개발된 수소에너지 관련 핵심기술이 도내 기업 등에 기술이전된다.

 19일 충남도에 따르면 정우산기, 엠프로텍, 에어레인, 에너엔비텍 등 도내 4개 기업은 단국대와 수소에너지 분야 핵심기술 4건에 대한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양승조 지사와 김수복 단국대 총장, 황윤하 정우산기 대표, 김성진 엠프로텍 대표, 하성용 에어레인 대표, 이성수 에너엔비텍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계약식은 기술 이전 개요 설명, 계약 체결, 간담회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계약은 지난 2019년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도내에서 수소에너지 관련 핵심기술이 개발돼 기술 이전까지 성사된 최초의 사례로 의미가 크다.

 이번 계약으로 정우산기 등 4개 기업은 선급금으로 총 18억 원을 단국대에 지불하고 매년 경상 기술 사용료로 기업별 매출액의 1∼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전되는 기술은 이창현 단국대 교수가 개발한 수소 관련 핵심소재 기술로,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에 특화된 기술이다.

 정우산기는 염수전기분해용 분리막 제조기술과 고분자전해질 수전해 및 염수 전기분해 분리막 기반 이오노머 추출 기술을 이전받는다. 엠프로텍은 음이온전도성 과불소계 이오노머 분리막 제조 전주기 기술이 이전된다.

 에어레인과 에너엔비텍은 미활용 막-전극어셈블리 핵심 부품 고도화 기술을 이전받기로 했다.

 이 교수는 “기술 이전으로 분리막의 박막화가 가능해졌고 수소 기체의 차단성은 강화해 전기분해 공정 운전 시 에너지 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이라면서 “고분자 중합체인 이오노머 사용량이 줄어 공정 단가도 대폭 줄이고 수소 생산 시 내구성도 현저히 개선된다”고 말했다.

 또 “염수 전기분해용 분리막의 경우 박리가 빈번히 발생해 전력 소모량이 급증했던 기존 제품과 대비해 이전되는 기술은 박리를 원천 차단해 내구성을 높여 전력 소모량 저감에도 큰 도움을 주고, 알칼라인 수전해 분리막의 경우 폭발을 유발할 수 있는 기존 제품과 대비해 수소 차단성을 수백 배 개선해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약으로 대학과 기업은 연구사업의 공동 발굴 및 수행, 위탁연구 및 상호기술 교류 활성화, 공동의 협력 체계 구축 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기술 이전 및 사업화를 추진하며, 기술과 관련된 지원사업 연계 등 후속 조치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오늘 협약은 도내 수소산업 생태계를 더욱 탄탄하게 구축하게 되는 계기”라며 “수소경제는 우리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미래경제의 핵심”이라고 짚었다.

 이어 양 지사는 “학계에서 연구 개발한 기술이 이전돼 산업계에서 실증과 사업화를 이뤄내고, 다시 더 높은 선진 기술 연구와 기업의 성장으로 선순환된다면 우리 충남 수소경제의 연구 개발 역량과 산업 경쟁력은 강화되고 더욱 강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으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기업과 대학, 지방정부가 앞으로도 긴밀히 연대하고 협력해 충남 수소경제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가자”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