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의당 경남도당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내용 공개하라"

등록 2021.10.20 17:27: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의당, 허성무 시장 측근연루 의혹제기... "경찰 검찰 철저히 수사해야"

창원시 "사실과 달라, 여론 호도해 시 이미지 실추시켜선 안되"

정의당 경남도당 기자회견 *재판매 및 DB 금지

정의당 경남도당 기자회견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뉴시스] 김기진 기자 = 정의당 경남도당이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사업과 관련해 창원시가 관련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일 경남도당은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개발사업자들과 허성무시장 측근의 공모 정황 의혹을 제기하며이같이 밝혔다.

경남도당은 "이와 관련해 제보를 받았지만 실제로 5차 우선협상대상자로 결정되어 기자회견을 하게 됐다"고 사유를 밝혔다.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은 2015년부터 올해초까지 민간사업자 공모를 네 차례 진행했지만 실패하고 지난 5월 31일 5차공모를 거쳐 지난 1일 마산해양신도시개발사업 시행자 우선협상 대상자로 창원시가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움을 선정했다.

경남도당은 "현재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이 여러 의혹을 사고 있다"면서 "한 시민단체가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자 선정과정에 허 시장의 최측근이 개입되었다는 기자회견을 진행한바 있고, 지난 14일에는 환경단체인 창원물생명연대가 주거시설 규모를 두고 부동산 개발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며 5차 사업자는 부적격이고 사업내용 공개를 촉구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 의원이 마산해양신도시 사업 관련 자료를 창원시에 요구하였으나, 창원시는 실시협약 전 협상에 걸림돌이 될 수 있고 민간사업자 영업비밀 등을 이유로 사업계획서 전면공개는 어렵다고 했다"고 전했다.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경남 창원시의 인공섬인 마산해양신도시 전경. (사진=창원시청 제공). 2021.10.0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경남 창원시의 인공섬인 마산해양신도시 전경. (사진=창원시청 제공). 2021.10.0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하지만 경남도당은 "4차 공모결과에 따른 법적분쟁이 정리되기도 전 5차공모를 진행하였던 점, 그리고 5차 공모문과 공모지침서를 보면 4차 공모지침서와 비교해서 상당히 후퇴된 공모지침서"라고 지적하며 "애초의 민간개발공모 지역의 난개발이 우려되는 상황임을 볼 때 창원시는 즉각 사업계획서를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경남도당은 허 시장 측근 연루 의혹에 대해 철저한 경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남도당은 제3자로부터 입수한 녹취록 중 일부를 공개했는데 "지난 8월 17일 오전 11시께 모 대기업 건설회사에서 그렇게 토지대금 때문에 떨어졌다곤 하지만 아마 이쪽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아마 거의 작전이라고 보시면 될거다라고 내가 설명을 했어”라고 되어 있다는 것이다.

또 8월 25일 14:39분 녹취록에서는 “뭐 전화상으로 말씀은 못 드리는데, 예예. 뭐 어쨌든 밀접하게 닿아... 사전협의를 맞춰놓고 하는거라서” “어쨌든 이제 말씀으로는 이미 뭐 그런분들하고 시장님하고 다 이야기 됐으니 이팀이 확실하다 이렇게 하셔가지고, 그거를 한번 대표님 직접전화 통화를 해서 듣고 싶었던 거고...”라는 통화내용을 공개했다.

경남도당은 금품거래를 의심할 만한 정황도 새롭게 확인됐다는 입장이다.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이 13일 시청 시민홀에서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의 개발 방향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2020.10.13. kgkang@newsis.com.0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이 13일 시청 시민홀에서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의 개발 방향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2020.10.13. [email protected]

경남도당은 입수한 내용 중 "사업참여구도를 보면 2020년 현 시장 후견인 2억 5000만 원, 매월 3000(만원) 지급이라고 적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구도안에는 대기업 건설사와 지역 건설사를 암시하는 컨소기엄 업체들도 포함돼 있는데, 실제로 해당 업체들이 이번 5차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사업공개와 재검토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경남도당은 경찰의 빠른 수사와 창원시의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민간복합개발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로 지난 8월 5일 창원지방검찰청으로 고발되어 현재 창원중부경찰서에서 수사 중이므로 수사결과에 따라 사실관계가 밝혀질 것"이라며 "특정사실을 밝히지 않고 (측근 관련) 의혹만 제기하는지 그 의도를 밝혀야 한다"고 반박했다.

또 "의혹제기하는 내용이 수사결과 허위사실로 판명될 시 시정의 발목을 잡고, 시민들을 혼란스럽게 한 사실에 대해 정의당 경남도당은 창원시민에게 사죄하고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경남 창원시 마산만에 조성 중인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의 조감도가 13일 공개됐다.. 2020.10.13.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경남 창원시 마산만에 조성 중인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의 조감도가 13일 공개됐다..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현재 제출된 사업계획서는 실시 협상 과정 중에 있어 미확정된 상황이라 공개되면 우선협상대상자의 정당한 이익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주거시설 규모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생활숙박시설(레지던스), 오피스텔, 노유자시설, 공동주택 모두를 주거시설로 포함하여 주장하고 있으나, 마산해양신도시 민간복합개발사업시행자 공모의 우선협상대상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은 주거시설로 10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을 제시했다"면서 시민단체가 앞서 주장한 마산해양신도시 주거시설 3000세대는 잘못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창원시는 지난해 10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방향을 새롭게 정해 전체 공간 중 68%인 43만9048㎡는 자연 친화 및 지속 가능한 공간으로 공공 개발하고, 32%인 20만3119㎡는 민간 자본 유치 구역으로 민간복합개발 시행자를 공모해 공공성과 민간의 가치를 담는다는 개발 방향 비전을 발표했다.

국책 사업인 마산항 개발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대규모 준설토 투기장을 도시 용지로 개발하는 것으로 2013년 개발 계획이 확정 된 이후 호안 축조와 준설토 반입, 그리고 연약지반량 등의 기반 조성 공사가 2019년 12월 완료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