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스파오 "2023년까지 데님상품 100% 친환경 소재로 전환"

등록 2021.10.22 09:15: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친환경 소재, 오존 가공 등으로 에코 데님 제작

오가닉 티셔츠, 에코 레더 등 친환경 라인 늘려

스파오 "2023년까지 데님상품 100% 친환경 소재로 전환"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이랜드가 운영하는 글로벌 SPA 브랜드 스파오가 2023년까지 데님 라인을 모두 친환경 소재로 생산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스파오는 지난 2019년 생산, 디자이너, 기획자, 마케터가 한 팀인 친환경 전담 조직을 세우고, 국내 SPA 브랜드 최초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데님 상품을 출시했다. 현재 112개 스타일로 확장해 전체 데님 상품 중 친환경 제품이 40%를 차지하고 있다. 

스파오는 2022년 봄·여름(SS) 시즌에 60%, 2023년까지 데님 상품 100%를 친환경 소재로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량으로는 100만장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랜드 스파오 관계자는 "친환경 소재 확보와 오존 가공, 생산 국가 환경 발전이라는 3가지 선순환 시스템이 갖춰지며 에코 데님의 비중을 늘릴 수 있었다"며 "고객에게 정직한 제품을 판매하자는 목표 아래 친환경과 상품성 모두를 잡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스파오의 에코 데님은 최고급 'RUC(RE-USED COTTON) 섬유'로 만들어진다. RUC 섬유는 원단 직조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버려지는 최고급 섬유의 부산물들을 재가공해 만든 섬유다. 스파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규모가 큰 프리미엄 데님 원단 업체인 터키의 ISKO, KIPAS 사의 원단을 사용하고 있다.

스파오 에코 데님에는 목화의 재배 과정에서 물과 살충제를 적게 사용하는 농법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친환경 인증 면사 '코튼 USA'가 사용한다. 실용성과 친환경성을 두루 갖춰 전 세계적으로 최상의 코튼으로 인정받는 면사다.

가공 과정 역시 친환경적으로 바꿨다. 데님은 가공 과정에서 물과 염료의 사용이 높고 워싱을 위한 가공 단계가 매우 많은 제품이다. 데님의 시원하고 자연스러운 컬러를 위해서는 보통 40단계의 워싱 과정을 거치고, 한 벌당 7000리터의 물이 필요하다. 이는 4인 가족이 5일간 사용하는 물의 양과 같다.

이에 스파오의 에코 데님은 '오존공법'으로  만들어진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오존공법은 환경친화적 가공 공법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지놀로지아의 공법이다. 오존 처리를 통해 빈티지한 워싱 효과는 극대화하면서 물과 약품의 사용을 최소화한다. 이 과정에서 화학물질은 95%, 물은 최대 95%, 전기는 40% 절약된다. 

생산 국가의 환경 발전을 위한 사회 공헌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에코 데님의 수익금의 일부는 스파오 데님 생산 국가 중 하나인 베트남에서 식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수민족을 위해 쓰인다.

이랜드 스파오 관계자는 "에코 데님과 더불어 오가닉 티셔츠, 에코 레더, 윤리적 패딩 충전재 등 다양한 친환경 상품으로 탄소 배출량과 물 소비량을 줄여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상품들을 많이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