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백신접종 전후 무리한 다이어트 "항체형성 악영향"

등록 2021.10.22 10:58:36수정 2021.10.22 11:1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나친 칼로리 제한이나 무리한 운동

피로감 유발해 항체 형성 악영향 미쳐

접종 후 고단백 식사 '면역 관리' 도움

[서울=뉴시스] 백신접종 전후 음식 섭취량을 과도하게 줄이는 등 무리한 다이어트로 체력이 떨어지거나, 컨디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접종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진= 365mc 제공) 2021.10.22

[서울=뉴시스] 백신접종 전후 음식 섭취량을 과도하게 줄이는 등 무리한 다이어트로 체력이 떨어지거나, 컨디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접종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진= 365mc 제공) 2021.10.22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코로나 백신 접종 날짜가 정해졌는데, 다이어트는 그대로 이어가도 될까요?”

체중감량을 위해 식단관리나 운동을 하고 있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후 어떻게 해야할까. 22일 채규희 365mc 노원점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다이어터를 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후 건강관리법'에 대해 정리했다.

백신접종 전후 다이어트, 무리하면 안돼

현재 접종되고 있는 모더나·화이자 백신은 체내에서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항원)'을 만들어 바이러스 면역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을 작은 지방 덩어리로 이뤄진 지질나노입자 안에 넣어 세포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백신 접종 전 몸 상태를 최상으로 끌어올려야 면역을 위해 주입되는 항원에 대한 항체가 만들어져 감염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때 음식 섭취량을 과도하게 줄이는 등 무리한 다이어트로 체력이 떨어지거나, 컨디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접종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채 원장은 “지나친 칼로리 제한이나 무리한 운동은 영양결핍·피로감을 유발해 항체 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개인별 기초대사량 등을 고려한 일반적인 저열량 식사는 백신 접종 시 큰 문제가 없지만, 단순히 칼로리를 줄이는 데 집중하기보다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는 게 채 원장의 설명이다.

채 원장은 “백신접종이 아니더라도 평소 건강한 체중관리를 위해 영양소 결핍에 주의하라고 강조하고 있다”며 “양질의 식사와 함께 적당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는 습관을 이어가면 다이어트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체중감량 재개 시점과 관건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무사히 마친 후 체중감량을 다시 시작하는 시점은 개개인에 따라 항체가 생성되는 속도가 달라 주의할 필요가 있다.

백신접종 후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사는 면역력 관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탄수화물은 에너지원으로서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다. 하지만 백신 접종 후에는 몸을 구성하고 면역력 증진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을 보충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

운동의 경우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 후 1주일 정도 삼가야 한다. 특히 일상생활 중 ▲가슴 통증 ▲호흡곤란 ▲심박이상 ▲실신 등이 있었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접종 후 1주일 정도 지나면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의 운동부터 차근차근 해 나가면 된다. 채 원장은 “매일 30분 정도의 운동은 면역력 관리에 유리하다”며 “고단백 식사와 30분 정도의 운동이 더해질 경우 백신 접종 후에도 특별히 체중이 늘어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이어트 약 복용, 접종 전 잠시 중단 권고도

체중감량을 하는 과정에서 주치의와 상담 후 필요에 따라 비만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 약물은 대체로 식욕을 관리하거나, 체내 대사를 높여주는 등의 역할을 한다.

비만치료 약물과 코로나19 백신 간 상호작용이나 부작용은 아직까진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처방받은 비만치료제 복용은 접종 후 컨디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의료진에게 다이어트 약물 복용 사실을 알려야 한다.

채 원장은 “비만치료제를 처음 먹는 사람은 복용 시 불편증상을 느낄 수 있고, 컨디션 난조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이런 경우라면 백신 접종 3~4일 전 약 복용을 중단하는 게 권고된다”고 말했다. 이어 “약을 어느 정도 복용해 컨디션에 큰 변화가 없다면 접종 하루 전 중단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백신 접종 후 약물 복용 기간은 몸살, 접종 부위 압통 등 불편증상에 따라 주치의와 상의해 달리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