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석열 "정권 연장 막을 것" vs 홍준표 "민심=당심"…윤홍대전 격화

등록 2021.10.28 14:29:03수정 2021.10.28 15:00: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洪 "尹, 낭인들 모아놓고 골목대장 노릇"

"尹은 대통령 후보, 나는 대통령되려해"

尹 "洪, 자기부정…난 인신공격 안한다"

윤캠프 "홍캠프로 가면 개혁 세력인가"

尹, '반문 대표성' 앞세워 민심에 호소

洪 "반문 결집해본들 정권교체 안돼"

"민심 거역하는 당심있다면 당 망해"

[춘천=뉴시스] 김경목 기자 = 27일 오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강원도 춘천시 G1(강원민방) 방송국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강원 합동 토론회에서 홍준표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2021.10.27. photo31@newsis.com

[춘천=뉴시스] 김경목 기자 = 27일 오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강원도 춘천시 G1(강원민방) 방송국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강원 합동 토론회에서 홍준표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2021.10.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정윤아 최서진 기자 = 국민의힘 대선 본경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자 '투톱'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 간의 신경전도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홍 후보는 윤 전 총장의 의원 영입을 통한 세불리기에 대해 연일 "구태"라며 공세를 폈고, 이에 윤 후보는 "자기 부정"이자 "리더십의 부족"이라며 날을 세웠다.

홍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흘러간 정치인들을 주워모아 골목대장 노릇을 하는 것도 이제 며칠 남지 않았다"라고 했다.

이어 "(윤 후보의) 리더십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갈곳 없는 낭인들이 임시 대피소를 찾은 것에 불과하다"라며 "아직도 패거리 구태 정치인을 주워모아 이길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 바보"라고 비꼬았다.

홍 후보는 이날 복지공약 발표 후에도 "윤석열 캠프에 파리떼가 들끓는다고 하지 않았나. 나를 비방마라. 김종인 위원장이 한 말"이라고 했다.

서울시 전현직 광역 기초의원 간담회에서도 "자고 일어나면 흘러간 정치인들, 아직도 꿈에서 깨어나지 못한 일부 국회의원들, 또 진작 집에 갔어야 할 텃밭 중진들 그 사람들을 데리고 정치를 하겠다? 그게 새정치인가"라며 "구태의 집합들로, 나는 당대표 선거를 세번이나 했어도 의원이나 당협위원장들 줄 세워 본 적도 없고 세우지도 않는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어제 토론회에서 나보고 왜 옆에 국회의원들이 없느냐, 왜 같이 있는 사람이 배신하느냐라고 하는데 어이가 없다"라며 "배신 당하는 사람이 나쁜가, 배신하는 놈이 나쁜 놈인가"라고 되물었다.

또 "윤 후보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대통령 후보를 하겠다는 건데, 반면 나는 대통령을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정권교체와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한 선언' 후 기자들과 만나 "정치경력 수십년 된 분이 그런 말(골목대장 노릇)한다는 거는 오히려 자기부정 아닌가"라고 맞받아쳤다.

이어 "아무리 경선 열기가 달아오른다 하더라도 제 입으로 상대방에 대한 비방이나 인신공격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해서 그동안 그런 거 자제해왔다"며 홍 후보의 발언을 인신공격성이라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윤석열 캠프에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 하태경 의원은 홍 후보 발언에 대해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저 한테고 공개적으로 구애가 있었는데 홍 후보쪽에 들어가면 개혁세력이 되고, 윤 캠프 쪽으로 가면 낡은 세력인가"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홍 후보에 개인적인 감정은 없지만 다른 세력과의 통합 문제에 있어 빈구석이 꽤 있다는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전당대회가 임박해 올수록 두 후보의 전략도 확연하게 대비되고 있다.

당심에서 우위에 있는 윤 후보는 떠난 민심 되돌리기에, 민심에 앞서는 홍 후보는 부족한 당심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윤 후보는 '반문재인 대표성'을 강조하며  '정권교체론'에 기대를 거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면, 홍 후보는 당원 투표가 일반 여론조사에 동조되는 이른바 '전략적 투표'에 호소하고 있다.

윤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정권교체와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한 선언'을 했다.

그는 "이 시대 최고의 개혁, 최고의 애국은 정권교체다. 제가 입당한 것도 오로지 정권교체를 위함"이라며 "무도(無道), 무능(無能), 무치(無恥) 3무 정권의 집권 연장을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가 불의한 거대권력에 단기필마로 맞섰던 건 특출난 용기가 있어서가 아니다. 국민의 뜨거운 응원과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대장동 국민 약탈 사건 특검을 도입하고 모든 형태의 정치 공작을 분쇄하기 위해 결연히 맞서 싸우는 선명한 후보가 되겠다"고 호소했다.

이에 맞서 홍 후보는 '민심=당심' 카드로 윤 후보에 회의적 시각을 가진 당원들을 공략하고 있다.

홍 후보는 복지 공약 발표후 기자들과 만나 "정권교체의 키(key)는 2030, 중도층, 호남이 쥐고 있다"라며 "반문 집결해본들 정권교체 안된다"라고 윤 후보를 저격했다.

이어 "국민의힘 지지층만으로는 본선에서 이기는 건 불가능하다"라며 "요즘 행태를 보니 대통령이 되겠다는 게 아니고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야당 후보가 돼 정치탄압 프레임으로 본인과 가족의 안위를 지키려고 하는 게 아닌가 그렇게 보인다"고 주장했다.

홍 후보는 또 서울시 전현직 광역기초의원과의 간담회에서 "당의 주인은 당원들이다. 나는 언제나 당원과 대의원들에게 자유투표를 강조한다"라며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을 따라가는 건 바보다. 민심에 거역하는 당심이 있다면 그건 망하는 정당"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나는 당 해체하라고 전 언론이 요구하던 탄핵시절에 무너진 정당을 안고 당을 살리기 위해 대선에 나왔던 사람"이라며 "이제 며칠 남지 않았다. 윤석열 후보가 정권교체의 대안이라고 한다면 나도 양보하겠지만 지금 안된다는 게 밝혀지고 유일한 대안은 홍준표라는 게 당원과 국민들의 여론인데 내가 어떻게 당원 투표에서 지겠나"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심이 돌아섰는데 당심이 민심을 거역하겠나. 그러면 정당은 망하는 길로 가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