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변호사비 대납 의혹' 이재명 고발인, 검찰 출석 조사

등록 2021.10.28 14:41:45수정 2021.10.28 14:43: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깨어있는시민연대당, 이 후보 허위사실공표 등 혐의로 고발

"이 후보 측 변호사비 주장 깰 녹취록 제출 계획...공정수사 되길"

[수원=뉴시스] 변근아 기자= 28일 수원지검 앞에서 이민구 깨어있는시민연대당 대표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0.28. gaga99@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변근아 기자= 28일 수원지검 앞에서 이민구 깨어있는시민연대당 대표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0.2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변근아 기자 =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한 깨어있는시민연대당 대표가 28일 고발인 조사를 받으러 검찰에 출석했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는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이민구 깨어있는시민연대당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조사에 앞서 이 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가 호화변호인단을 쓰고 변호사비로 2억5000여만 원을 썼다는 주장을 무너뜨릴 수 있는 녹취록 2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당 녹취록에는 이 후보의 변호를 맡았던 A변호사의 '수임료 액수'를 추정할 수 있는 대화가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녹취록에는 A변호사의 평소 수임 액수가 나오며, 수임료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 후보에 대한 언급도 여러 차례 나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후보 측에서) 자꾸 허위사실이라고 말만 계속하는데 수임계약서 등을 공개하고 검찰에서도 이를 들여다보면 금방 의혹이 풀릴 것이다. 오히려 의혹을 털고 갈 기회"라면서 "검찰에서도 녹취록 등을 토대로 조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진행해 다시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깨어있는 시민연대당은 지난 7일 "이 후보가 변호사비로 3억원을 썼다고 밝힌 것과 달리 실제 특정 변호사에게 현금과 주식 등 20억여원을 준 의혹이 있다"며 대검찰청에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이 후보를 고발했다.

이 후보는 2018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친형의 정신병원 강제입원 등과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부인 김혜경씨는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돼 수사를 받았고, 불기소됐다.

이 같은 수사와 재판과정에서 다수의 변호인이 선임됐는데, 재판을 전후로 이 후보의 재산은 3억여 원만 줄어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납 의혹이 불거졌다.

시민연대당은 이와 관련 "2년 동안의 기간 중 법무법인을 10군데나 선임했고 대법관과 검사장 출신의 전관 변호사까지 선임했는데도 이 지사의 재산은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면서 "수사기관에서 확인한다면 이 지사가 지출한 변호사 비용은 100억 원에 육박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지사가 부인 수사와 자신의 1·2심 재판에 검사출신 변호인인 A씨를 선임했는데, 그에게 현금 3억 원과 3년 후에 팔 수 있는 상장사 주식 20억여원을 지급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