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구시의회서 성서 열병합발전소 관련 주민간담회…갈등 풀리나

등록 2021.10.28 15:50:10수정 2021.10.28 19:36: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연료 벙커C유→LNG 변경하면서 설비용량 대폭 증설

시민단체·주민, 환경오염 및 생명권·건강권 침해 '반대'

[대구=뉴시스] 대구시 달서구 성서지역 시민단체인 (사)성서지역발전회 관계자들이 13일 오전 대구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서공단 내에 위치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열병합발전소 중설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2021.09.13. jco@newsis.com

[대구=뉴시스] 대구시 달서구 성서지역 시민단체인 (사)성서지역발전회 관계자들이 13일 오전 대구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서공단 내에 위치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열병합발전소 중설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2021.09.13.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 = 한국지역난방공사가 대구 달서구 성서지역에 위치한 열병합발전소의 연료를 기존 벙커C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 복합화력으로 변경하는 사업과 관련한 민원사항 해소와 상생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9일 오후 2시 대구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송영헌 의원 주관으로 간담회를 개최한다.

28일 대구시에 따르면 성서 열병합발전소는 지난 2014년 9월 지역주민, 국회의원, 언론 등에서 기존의 벙커C유를 청정에너지로 변경하라는 민원을 제기함에 따라 대구시·달서구청·한국지역난방공사가 에너지 상생 TF를 구성해 시설개체사업을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지역난방공사는 KDI(국책연구기관)의 예비타당성조사, 산업통상자원부의 집단에너지사업 변경허가를 거쳐,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하고 공사 진행을 위한 산업부 승인이 완료된 상황이다.

하지만 지역 시민단체는 설비용량 약 6배 증설(44→270㎿)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 증가와 일산화탄소, 미연탄화수소 등의 발생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고압가스 배관 도심지역 통과에 따른 안전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며 이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발전소 인근 주민들도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민들의 생명권.건강권을 침해하는 설비용량 증설은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사업주체인 한국지역난방공사 분야별 책임자 3명과 한국가스공사 관계자, 가스안전 책임연구원, 지역주민 단체 대표, 환경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주민들이 제기하는 문제점에 대해 사업주체인 한국난방공사가 상세한 설명을 할 예정이다.

성서지역이 지역구인 송영헌 의원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지역의 상생발전방안 도출을 통해 보완대책을 사업에 반영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원활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지역의 안정적인 열공급이 우선 고려돼야 하며 주민들이 제기하는 환경문제와 안전성 문제는 소통을 통해 반드시 이해가 필요한 만큼 앞으로 대구시 의회 차원에서도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원만히 해결되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