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선대위, 쇄신 급물살…하방·조직 경량·실력파 등용(종합)

등록 2021.11.21 20:01: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긴급 의총서 당 쇄신·선대위 혁신 권한 明에 위임

윤호중 "전 의원, 기득권·권한 내려놓고 백의종군 결의"

공동선대위원장 김두관·이광재發 중진 사퇴 행보 주목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구호제창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구호제창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1일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개 반성문에 당이 쇄신과 선거대책위원회 혁신 권한을 이 후보에게 위임하면서 선대위가 변화의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민주당의 위임 결정은 지지율 박스권에 갇힌 이 후보에게 위기 극복의 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선대위로 전환해 민심 현안에 신속하고 긴밀하게 대응해 중도층과 2030세 민심을 잡고 대선 승리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주요 쇄신책으로는 밑바닥 민심을 훑기 위한 의원들의 하방(下放) 선거운동, 신속한 현안 대응과 의사 결정을 위한 선대위 경량화, 실무 역량 제고를 위한 실력파 등용이 거론된다.

이 후보는 지난달 10일 후보 선출 이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확정될 때까지 30여일간 스포트라이트를 독점하는 '골든 타임'에도 대장동 특혜 의혹과 주4일제·음식점 총량제·재난지원금 논란으로 지지율은 되려 박스권에 갇혔다. 이 후보의 지지율이 컨벤션 효과로 지지율이 상승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지지율에 뒤처져지면서 대선 승리에 대한 위기를 맞은 형국이다.

민주당은 21일 긴급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이 후보에게 당 쇄신과 선대위 혁신을 위한 모든 권한을 위임하고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 상임선대위원장인 송 대표의 거취를 포함한 선대위 전체 구성이 위임 범위다.

송 대표는 위임 결정 발표 직후 기자들과 문답에서 "후보께 저를 포함한 선대위 전체 구성에 대해 권한을 위임하고 후보가 판단할 수 있도록 위임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원팀 선대위'를 무효로 하고 원상복귀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을 계승해서 새롭게 변화 쇄신하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경선 내홍 봉합을 위해 전 의원이 참여하는 '용광로 선대위'를 출범한지 19일만이다. 주요 보직을 이재명계와 경쟁 캠프간 균형, 현역 의원, 선수(選數) 중심으로 안배한 선대위는 현장성과 기민성이 떨어지는 권한과 책임이 모호하고 명확한 의사결정 구조를 못 갖춘 비효율적인 체제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송 대표와 민주당이 의총에서 논의된 선대위 쇄신 방향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그간 발언을 종합하면 현역 의원의 집단 하방과 실무진 중심 조직 재편이 골자가 될 전망이다. 현역 의원은 지역으로 내려가 표(票)갈이를 맡고 핵심 참모와 실무진이 지휘 통제와 현안 대응을 맡는 이른바 '투 트랙'이다.

송 대표는 의총 모두 발언에서 "선대위, 당, 후보 3 주체가 기동성 있게 하나로 통합돼서 민심에 즉각 반응·신속한 의사결정할 집행구조로 바뀌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그는 "새로운 인물들을 선대위에 동참시켜 노력해야 한다"며 "저를 비롯한 의원 모두가 몸을 가볍게 하고 현장에 가자"고도 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전 의원들은 권한은 내려놓고, 기득권이나 권한은 내려놓고 그야말로 대선 승리를 위해 국회의원으로서 당에 의해 지는 임무만 갖고 백의종군하는 심정으로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하는 굳은 의지를 모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의총 결정에 속도감 있게 선대위를 쇄신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그 사람이 가진 경력, 지위, 관 다 던지고 오로지 실력, 국민을 위한 충정 그리고 열정 가진 사람으로 다시 시작하겠다", "국민의 뜻을 신속하게 반영하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이 가능하도록 민첩하고 가볍고 기민한 대응 체계를 만들어야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의총에서 중진이 선대위 직책을 맡지 않는 등의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지만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두관·이광재 의원이 물꼬를 튼 중진 선대위 직책 사퇴 움직임이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김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이 후보가 말한 선대위 대개조에 동의한다. '날렵한 선대위, 일하는 선대위'를 위해 우선 저부터 먼저 선언한다"며 공동선대위원장직과 후보자 직속 균형발전위원회 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직 사퇴를 선언했다.

이 의원도 21일 "저는 선대위 첫날, 강을 건너면 타고온 배는 불살라야 한다고 말씀드렸다.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한 시기다. 정권교체 수준이 아닌 대한민국의 '운명'을 바꾸는 완전히 새로운 정부를 탄생시켜야 한다"는 사퇴의 변을 내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