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 '김종인 없는 선대위' 묻자 "후보가 판단할 일"

등록 2021.11.25 16:21: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후보가 무한책임지고, 우리 당원들은 후보를 지원할 의무가 있다"

"金 제시한 조건 尹이 받아들이지 않아서 참여할 의사 없다는 것"

"자꾸 기이한 해석을 붙여서 그 분들 곤란하게 하는 사람들 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마크 타카노 미국 하원의원을 비롯한 연방하원의원 방한단을 접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마크 타카노 미국 하원의원을 비롯한 연방하원의원 방한단을 접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선거대책위원회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완전 배제될 가능성을 묻자 "후보가 판단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후보가 무한책임 지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미국 연방하원의원 방한단을 접견한 뒤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하며 "후보의 의중에 다 맡기는 것이고, 또 우리 당원들은 우리가 민주적으로 선출한 후보 지원할 의무가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의 합류 시점에 대해서는 정해진 '데드라인'은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제가 봤을 때는 2~3일 뒤에 내 입장 밝히겠다고 표현하셨던 게 2~3일 동안 고민하겠다고 하는 것이 아니다. 김 전 위원장이 2~3일 후에 밝히겠다는 입장이란 것은 '그 때까지 본인이 제안한 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본인이 먼저 돕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힐 수도 있다"고 추측했다.

그러면서 "모든 해석은 말씀하신 그대로 하면 된다. 의역할 필요 없이"라고 덧붙였다.

전날(24일) 저녁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이 회동한 후 김 전 위원장에 따로 연락을 했는지 묻자 이 대표는 "김 전 위원장 의사는 너무 명확했다. 해석의 여지가 별로 없는 말인데 자꾸 기이한 해석을 붙여 그 분들 곤란하게 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그 분(김 전 위원장)은 본인이 열심히 일하기 위해서 제시했던 조건이 있고 후보는 그 조건을 받아드리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참여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받아드리면 되는 것이지, 그걸 과도하게 해석해서 또 다른 분란 초래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 선대위 '홍보미디어본부장'에 임명됐다.

그는 '당연직인 상임선대위원장과 함께 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도 나온다'는 말에 "서울시장 선거 때는 뉴미디어본부장에 유세단장에 다 했다. 그리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로 고민정 의원 받아치는 거도 다 했다"고 답했다.

이어 "선거 때는 자리를 탐하는 게 아니라 일을 탐해야 하는 것이고 제가 당대표로써 홍보 실무를 맡겠다고 하는 게 우리당 구성원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 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대표는 원래 가서 뭐 각잡고 있으면 그래도 된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겠다는 의지다"고 부연했다.

이날 오전 '토론배틀' 출신의 대변인들이 선대위의 구성을 놓고 쓴소리를 한 데에 "대변인들 참 잘 키웠구나, 잘 크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치는 그렇게 하는 거다, 제가 봤을 때"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미국 연방하원의원 방한단을 만나 '종전 선언' 등 한반도 외교 문제를 논의했다.

그는 "미국 관계자들을 만날 때 종전선언이 성급하게 진행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밝히고 있다"며 "과거 하노이나 싱가폴 회담들처럼 정치적 일정을 앞두고 진행되는 성급한 움직임들은 항상 만족스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는 것을 상기시키고 우리 후보도 이런 비슷한 생각 가지고 있다는 것을 공유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