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이순자, 사과인지 아닌지 모르겠다…잘못 없단 태도"

등록 2021.11.27 14:37: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두환씨 생전 태도처럼 '난 아무 잘못 없다'는 태도인 듯"

"마지막 순간 들어서도 광주 시민과 국민 우롱하는 발언"

[강진=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전남 강진군 안풍 마을회관 앞에서 강진 농민들과 함께하는 군민반상회를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27. photo@newsis.com

[강진=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전남 강진군 안풍 마을회관 앞에서 강진 농민들과 함께하는 군민반상회를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27. [email protected]

[서울·강진=뉴시스] 김형섭 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7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발인 날 아내 이순자씨가 '남편을 대신해 사죄한다'고 밝힌 데 대해 "이순자씨 얘기는 앞뒤를 보면 사과하는 것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3박4일의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으로 호남을 찾은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전남 강진군 군동면에서 열린 '강진 농민들과 함께하는 국민반상회' 행사 뒤 기자들과 만나 이씨의 사과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후보는 "전두환씨가 제일 문제되는 부분은 재임 중 행위보다는 재임 과정에서 벌어진 소위 쿠데타와 학살 문제 아니겠냐"며 "그런데 전두환씨가 사망하던 날과 같은 날 극단적 선택을 해버린 광주 시민군 이광영씨의 이야기를 여러분도 아실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전두환 군사반란 세력에 의해서 허리에 총을 맞고 평생을 반신불수로 견디기 어려운 고통을 계속 견뎠다가 결국 그 고통 때문에 극단적 선택을 해버린 날이 하필이면 전두환씨가 사망한 날"이라며 "사람을 정말로 자기 개인적 목적으로 해서 수백명씩 학살하고 국가 헌정 질서를 파괴한 사람은 평생 호위호식하다가 천수까지 누리지 않았냐"고 반문했다.

이 후보는 "그런데 그 사람 때문에 반신불수가 돼 평생 고통 속에 사는 사람은 극단적 선택을 했다. 같은 날 벌어진 일인데 사과할 마음이 정말 눈꼽 만큼이라도 있으면 저는 광주 이광영 시민군에 대해서 한 마디라도 했을 것 같다"며 "찾아뵙지는 못할지언정 미안하다는 말이라도 했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그런 점에서 보면 역시 여전히 전두환씨가 생전에 취했던 태도처럼 '내가 무엇을 잘못했냐', 심지어 '난 그런 일 없다, 난 아무 잘못 없다'는 태도인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그런데 전두환씨가 아니었으면 그들은 왜 죽었겠냐. 그들은 왜 부상당해서 평생 장애인이 됐겠냐"며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마지막 순간에 들어서도 저는 광주 시민들, 우리 국민들을 우롱하는 발언이라고 생각한다. 참으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앞서 이씨는 이날 가족장으로 진행됐던 전씨의 영결식 뒤 조문객들에게 "오늘 장례식을 마치면서 가족을 대신해 남편의 재임 중 그 고통을 받고 상처를 주신 남편을 대신해 사죄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무엇을 사죄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고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등에 대한 언급도 나오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