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병찬, 보복살인 등 혐의 구속송치…"죄송하다"만 반복

등록 2021.11.29 08:17:54수정 2021.11.29 10:18: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 중구 오피스텔서 전 여친 흉기 살해

특가법 상 보복살인 및 보복협박 등 혐의

신상공개 됐지만 마스크 안 벗어…한숨도

스토킹 신변보호 받던 전 여친 살해 범행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스토킹 피해를 수차례 신고해 신변보호를 받던 30대 여성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김병찬이 29일 서울 남대문경찰서에서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서울 중부경찰서는 이날 오전 남대문경찰서 유치장에 감호돼 있던 김병찬을 검찰에 구속 송치한다. 2021.11.29.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스토킹 피해를 수차례 신고해 신변보호를 받던 30대 여성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김병찬이 29일 서울 남대문경찰서에서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서울 중부경찰서는 이날 오전 남대문경찰서 유치장에 감호돼 있던 김병찬을 검찰에 구속 송치한다. 2021.11.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윤희 기자, 임하은 수습기자 = 스토킹 피해를 수차례 신고해 신변보호를 받던 전 여자친구를 흉기로 살해한 혐의를 받는 김병찬(35)이 29일 검찰로 넘겨졌다. 경찰은 김병찬이 계획적으로 피해자를 보복살해했다고 판단했다.

서울 중부경찰서는 이날 오전 8시 김병찬에게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상 보복살인 및 보복협박, 스토킹범죄법 위반, 상해, 주거침입, 특수협박, 협박, 특수감금 등 8개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구속송치했다.

이미 경찰이 신상을 공개한 김병찬은 오전 7시59분께 서울남대문경찰서 유치장에서 호송차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병찬은 '살인 동기는 무엇이냐', '계획 살인 인정하느냐', '접근금지 조치를 받고도 왜 계속 스토킹을 했느냐', '피해자나 유족에 할 말 없느냐' 등 취재진 질문에 구체적 대답 없이 "죄송합니다"만 10여차례 반복했다. 반성하느냐는 질문에는 짤막히 "네"라고 말했다.

죄송하다고 반복하는 과정에서는 깊은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마스크는 벗지 않았다. 30초 가량 카메라 앞에서 같은 말을 반복한 뒤 호송차로 탑승했다.

김병찬은 지난 19일 서울 중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자신의 전 여자친구인 A씨를 흉기로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교제하던 김병찬과 헤어진 뒤 지속적으로 연락을 받고 폭언 등을 들었으며, 지난 6월26일부터 총 다섯 차례 경찰에 스토킹 신고를 접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A씨는 지난 7일부터 경찰 신변보호를 받았고, 법원은 김병찬에게 100m 이내 접근 금지, 정보통신 이용 접근 금지 등의 잠정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그러나 A씨는 끝까지 보호받지 못했다.

경찰 조사 결과 김병찬은 지난 18일 서울 중구 한 마트에서 흉기를 구입했고, 이튿날인 19일 오전 11시6분께 A씨 자택 주차장에서 차량을 확인한 뒤 복도에서 A씨를 기다렸다.

김병찬과 마주친 A씨는 19일 오전 11시29분과 11시33분에 착용하고 있던 스마트워치로 경찰에 긴급 구조 요청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경찰은 곧장 A씨 소재를 파악하지 못했고, 12분이 지나서야 현장에 도착한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얼굴 등을 흉기에 심하게 다친 상태로 발견됐고,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결국 숨을 거뒀다.

경찰은 김병찬을 용의자로 특정해 추적에 나서 다음 날 대구의 한 숙박업소에서 검거했다.

법원은 지난 22일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김병찬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서울경찰청은 지난 24일 신상정보 공개심의위원회를 진행한 뒤 김병찬의 얼굴과 이름 등 신상정보를 공개했다.

경찰은 "김병찬이 미리 흉기를 준비해 피해자 주거지에 찾아가 잔인하게 살해하는 결과가 발생했다"며 "범행 일체를 시인하고 감식 결과 폐쇄회로(CC)TV 영상 등 충분한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신상공개 결정 이유를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