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상회복 2단계 못간다…"확진자, 재택치료 기본 적용(종합)

등록 2021.11.29 17:35: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모든 지표 악화" 일상회복 2단계 전환 유보

사적 모임 등 방역 강화는 추가 논의하기로

모든 확진자, 이젠 재택치료 기본으로 적용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관련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11.29.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관련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11.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코로나19 유행 급증에 따라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가 4주 연장 적용된다. 집단감염 사례를 고려해 영화관 내 취식행위는 잠정 중단한다.

단 사적 모임 제한 등 방역 강화 방안은 의견수렴 절차를 더 거치기로 했다.

정부는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의료 및 방역 후속 대응계획을 발표했다.

질병관리청의 주간 위험도 평가에 따르면 11월 4주 전국의 코로나19 위험도는 가장 위험한 수준인 '매우 높음'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중환자실 등 의료대응역량이 한계치에 임박하고 있고, 모든 선행지표가 상승하는 상황을 고려해서 특별방역대책의 시행이 필요하다는 평가"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일상회복 2단계 개편을 유보하고 추가접종(부스터샷)의 효과가 나타나기 전인 4주 간 현재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2차 개편을 유보하고 현재의 일상회복 수준을 4주간 더 유지하며 방역상황을 안정화시키는 노력을 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영화관 내 집단감염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해 접종완료자 등으로만 구성된 영화 상영관 내 취식행위는 잠정적으로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

단 사적 모임 제한 등 방역 강화 조치는 추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권 장관은 "오늘(29일) 회의에서는 수도권의 사적 모임 규모를 축소하거나 식당, 카페의 미접종자 인원을 축소하는 방안, 또는 방역패스 적용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논의됐다"라면서도 "이러한 방안들은 국민들의 불편과 민생경제의 영향이 크고 사회적 의견을 조금더 수렴할 필요가 있어 추가적인 의견 수렴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병상 효율화를 위해 입원요인 등 특정한 사유가 없으면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재택치료자 증가에 대비 ▲의료기관 확대 ▲단기·외래진료센터 설치 ▲핫라인 구축 ▲이송의료기관 사전 지정 및 응급전원용 병상 1개 이상씩 상시 확보 ▲추가 생활지원금 지원 검토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재택치료자의 동거인 등 공동격리자는 격리 부담 완화를 위해 병원 진료, 폐기물 중간배출 등 필수사유에 대한 외출을 허용한다.

의약품 전달방식은 현행 보건소에서 직접 전달하는 방식에서 지역약사회 등을 통한 의약품 전달방식으로 개선하고, 응급상황을 제외하고는 방역택시 이송수단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고령층 보호를 위해선 지난 18일부터 시행 중인 감염취약시설 접촉면회 잠정중단 조치를 상황 안정시까지 무기한 연장하고 미접종 종사자는 환자 접촉 업무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입원환자 중 미접종자 또는 추가접종 미실시자는 주 1회 PCR 검사를 실시하고 노인여가복지시설 출입도 추가접종 완료자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권 장관은 "수도권 고령층의 경우 감염 위험이 커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일상생활에서 경각심을 가져달라"라며 "가급적 불필요한 모임약속은 자제하고,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