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불안한 출발' 재택치료…'증상악화 관찰·개인방역' 관건

등록 2021.11.30 17:28:25수정 2021.12.01 10:04: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연말연시·오미크론 등 방역 변수 곳곳 도사려

재택치료 원칙이라지만 사실상 자택격리 수준

"증상 악화 모니터링·개인방역 수칙 준수 중요"

"중증 악화 차단 항체치료제도 적극 활용해야"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 의무화' 발표 다음 날인 30일 오후 서울 은평구보건소 코로나19 재택치료전담반에서 한 직원이 재택치료자에게 지급되는 건강관리세트를 정리하고 있다. 전날 정부는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의료 및 방역 후속 대응계획을 통해 재택치료를 의무화했다. 2021.11.30.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 의무화' 발표 다음 날인 30일 오후 서울 은평구보건소 코로나19 재택치료전담반에서 한 직원이 재택치료자에게 지급되는 건강관리세트를 정리하고 있다. 전날 정부는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의료 및 방역 후속 대응계획을 통해 재택치료를 의무화했다. 2021.11.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이달 1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이 시작된 후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연말연시, 새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국내 유입 가능성 등 방역의 변수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택치료는 사실상 '자택격리' 수준이라면서 증상 악화 여부 모니터링(관찰) 시스템과 사회적 거리두기, 개인방역 수칙 준수 없인 정착하기 어렵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방역당국이 지난 29일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코로나 확진자가 집에서 치료를 받는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삼겠다고 발표하자 의료계에서는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확진자 폭증에 따른 병상부족 문제를 해결하기에 급급하다보니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재택치료를 확대해 실질적인 효력이 의심된다는 것이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중증으로 악화될 위험이 있는 환자들을 선별해 관리하지 않으면 재택치료 중 치료를 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피해자가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위드 코로나로 위중증 환자가 급증해 병상이 부족한 상황에서 무분별한 자택치료로 생활치료센터에서 조기 치료하면 호전될 수 있는 환자들이 중증으로 악화하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는 게 천 교수의 설명이다.

천 교수는 "아파트 주민의 경우 복도나 엘레베이터 등을 통한 감염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며 "좁은 공간에서 거주하는 저소득층, 특히 고령자들은 감염의 위험이 더 크다"고도 지적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정부가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가 원칙이라고 했는데 의사가 환자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중증 악화 우려가 있는 환자를 가려낼 수 있느냐"면서 "코로나 치명률은 감기의 10~20배 정도에 달하는데, 치료가 아닌 자택격리 내지는 자택관찰을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재택치료가 실질적으로 작동하려면 증상 모니터링을 통해 중증 환자를 제때 치료하는 게 필수적이라는 목소리가 많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재택치료 환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 대상을 적시에 잘 선별해 내는 게 중요하다"면서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재택치료는 정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짚었다. 김탁 순천향대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재택치료가 잘 정착하려면 환자의 증상 악화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이 잘 이뤄져야 하고 악화 시 병원으로 빨리 이송돼 적절한 시점에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재택치료 확대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개인방역 지침 준수가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 졌다는 데 이견이 없다.

김 교수는 "병상 자체가 부족할 경우 중증 악화를 인지해 적절히 조치를 취해도 병상 배정을 받지 못해 치료의 기회를 얻지 못할 수 있다"면서 "현재로선 백신 접종과 마스크 착용, 손씻기를 잘 지키고 불필요한 만남을 줄여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 교수는 "거리두기를 하지 않으면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고 의료대응 여력이 소진돼 의료진이 이 환자를 살릴 것이냐, 말 것이냐를 판단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로 의료원이나 감염병전담병원에서만 사용해온 항체치료제도 재택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잇따랐다. 병상, 의료진 등 의료대응 여력이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서 확진 초반 증상이 가벼운 환자를 잘 치료해 중증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이유다.

천 교수는 "정부가 생활치료센터에서 항체치료제를 적극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했는데 재택치료를 하면 그런 치료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이라면서 "거리두기를 해도 한계가 있어 항체치료제를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치료 대기 환자, 중증 환자들을 위해 체육관을 병상으로 활용하고 국립병원을 중환자 병상으로 만드는 등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도 "재택치료 대상자에게 항체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