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훈, 2일 중국서 양제츠와 회담…종전선언 구상 등 논의 전망(종합)

등록 2021.12.01 11:01: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0년 8월 양제츠 방한에 대한 답방 형식"

베이징올림픽 '종전선언' 추진 등 논의 전망

요소수 등 공급망 안정화 협력안도 논의할 듯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8.22.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8.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오는 2일 중국 텐진을 방문해 양제츠(楊潔篪)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가진다. 베이징올림픽을 계기로 한 종전선언 추진 등 한반도 현안에 대한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 실장이 양제츠 위원의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실장은 1박 2일간 중국에 머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서 실장의 중국 방문은 지난 2020년 8월 양제츠 위원이 방한한 데 대한 답방 형식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서 실장은 양 위원과의 회담을 통해 한중관계,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국제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 실장은 이번 중국 방문에서 양제츠 위원을 만나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계기로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미국과의 비핵화 대화에 호응하고 있지 않는 북한을 종전선언을 매개로 비핵화 협상 테이블로 유인하기 위해 중국의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 실장은 지난 10월 미국을 방문해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종전선언 구상을 논의했다. 미국의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지난달 한·미 양국이 문안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도 보도했다.
[워싱턴=뉴시스]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이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과 안보실장 협의차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국가안보실) 2021.10.12.

[워싱턴=뉴시스]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이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과 안보실장 협의차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국가안보실) 2021.10.12.

이밖에 요소수 수급을 비롯한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협력 방안도 서 실장과 양제츠 위원의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3자 혹은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 추진에 대한 의지를 보인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한 종전선언 성사에 공을 들이고 있다.

다만 미·중 갈등이 심화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정부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공식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을 검토한다고 밝히면서 난관이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이유로 동계올림픽을 '간소'하게 개최하겠다고 밝히면서, 올림픽을 계기로한 정상 외교활동이 이뤄질 수 있을지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