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선대위 코로나상황실 신설..."청소년 백신 불안 소통 강화"

등록 2021.12.08 16:13:06수정 2021.12.08 16:26: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방역당국·전문가 통해 과학적 근거로 대국민 소통"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청년살롱 이재명의 경제이야기' 금융경제세미나 초청 강연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2021.12.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청년살롱 이재명의 경제이야기' 금융경제세미나 초청 강연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2021.12.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임하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8일 캠프 내에 코로나상황실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방역 상황에 대해 국민과 더 투명하게 소통하고, 정부 대책에 현장의 목소리를 더 기민하게 반영하기 위함이다.

민주당 선대위 코로나상황실장을 맡은 신현영 의원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상황실의 주요 역할은 정확한 정보 전달, 신속한 현장 파악을 통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라며 "이로써 국민 여러분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방역당국과 핫라인을 개설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해 정확한 정보를 드리고 의료현장과 소통하겠다"며 "외부 전문가 그룹도 위원으로 참여해 국민들이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이지 않도록 철저히 의학적 근거에 바탕해 방역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이어 방역당국을 향해 "바이러스는 나날이 진화하는데 우리 정부 대응은 여전히 투박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좀 더 섬세하고 빠른 대책이 요구된다"고 주문하고, 의료계를 향해선 "효율적인 병상 활용을 위해 다같이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국민들에게는 "대통령이 당부드린 바와 같이 앞으로 4주가 중요하다. 좀 더 나은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여러분의 협조가 더욱 절실하다"며 개인 방역 강화를 요청했다. 또 자발적 거리두기 강화, 모임 제한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를 겨냥, "이에 대한 보상을 당에서 지속적으로 정부에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코로나상황실에는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홍윤철 서울대 예방의학과 교수, 김병근 박애병원 원장, 김윤 서울대 의료관리학과 교수, 조승연 인천의료원장 등 외부 자문위원이 참여한다.

백 교수는 "오미크론 확산도 역학조사가 유행 확산보다 늦고, 조기 진단과 치료가 잘 안 돼서 위중증도 높아지는 상황"이라며 "임시 병상을 만든다든가 대구 의료체제 붕괴 당시 자원봉사자 등 전국적 협조로 위기를 극복했듯이 좀 더 세심한 배려와 예산 투입이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한 달 동안 의료체계가 얼마나 버티느냐가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국민들이 확진자, 중증환자,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해 활동을 자제해줘야 한다. 한 달 시간 동안 예방접종률이 올라가는 시간을 벌어줘야 의료체계도 버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우려와 관련, "백신 안전성 부분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안, 걱정에 대해 과학적 근거를 중심으로 정부와 함께 국민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외국 같은 경우도 이제 소아 백신 접종을 강력 추진하는데 델타 변이로 인해 어느 국가나 소아, 청소년 발병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다기관 염증 증후군의 위중도가 백신 접종에 의한 위중도보다 훨씬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어서 접종을 통해 아이들의 위중증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의 경우 이미 10~17세 접종률이 60%를 넘었고 일본도 60%다. 유럽도 10~15세 접종률이 올라가고 있고 16~17세의 경우 스페인이 80%고,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60%를 넘은 상황"이라며 "오미크론이 지역사회에서 유행되면 소아·청소년 그룹의 감염은 풍선효과로 인해 훨씬 많아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더 전파력이 강하다면 백신만으로 유행을 차단하는 건 불가능한 게 확인될 것이고 어쩔 수 없이 거리두기를 강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의료체계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확진자가 증가한다면 거리두기를 더 강화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