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건희 '뉴욕대 이력'…與 "단기 방문" vs 野 "연수 사진 有"

등록 2021.12.20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김건희 뉴욕대 단기 방문을 학력란 기재"

"뉴욕대 학사 과정에 김씨 기재 동일 과정 無"

국힘 "김씨, 학력란에 뉴욕대 '연수'라고 기재"

"뉴욕대 연수 당시 사진 속에 김건희도 있다"

[서울=뉴시스]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배우자 김건희씨가 지난 2013년 안양대에 제출한 이력서. (사진=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 제공)

[서울=뉴시스]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배우자 김건희씨가 지난 2013년 안양대에 제출한 이력서. (사진=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 제공)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여야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배우자 김건희씨 '뉴욕대 허위 이력' 의혹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씨가 지난 2013년 안양대에 제출한 이력서 학력란에 서울대 지도자 과정 중 뉴욕대 단기 방문을 기재했다고 허위 이력 의혹을 제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김씨가 학력란에 분명히 학력이 아닌 '연수'라고 기재했다며 반박했다.

김씨가 수료한 서울대GLA 과정 내 뉴욕대 연수 경험이 1개월의 '방문'이냐 '프로그램 이수'냐가 허위 이력 의혹의 쟁점으로 부상했다. 학력난에 단기 방문을 넣는 것은 허위라는 게 여당의 주장인 반면 학력난에 연수라고 적은 것은 문제가 없다는 게 야당의 반박이다.

민주당 현안대응TF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2006년도 뉴욕대 학사 안내를 확인한 결과 김씨가 이력서에 적은 과정과 동일한 과정은 존재하지 않았다. 가장 유사한 이름의 과정은 정식 MBA 2년 과정의 일환"이라며 "김씨가 주장한 NYU Stern School 연수과정은 허위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신현영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김씨의 뉴욕대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안양대와 수원여대에 제출할 이력서에는 뉴욕대 연수라고 쓰면 안 된다. 백번 양보해도 1개월 단기 방문을 학력이라고 주장할 수는 없다"며 "서울대 6개월 지도자 과정 중 뉴욕대를 잠시 방문한 것을 뉴욕대 학력이라고 우기면 해외에서 공부한 수많은 유학생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서울대GLA과정 안에 있는 단기 연수 프로그램을 서울대GLA 과정에서 쪼개서 뉴욕대 자체 연수 프로그램을 수료한 것처럼 이력서에 허위 기재했다는 지적인 셈이다.

앞서 민주당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김씨가 수원여대에 낸 이력서에는 '학력사항 및 연수실적'에 뉴욕대 연수 경력이 기재돼 있다. 안양대 이력서에 쓴 뉴욕대 연수 경력은 '학력'란에 기재돼 있지만 이 지원서에는 연수 경력란이 따로 없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공보단은 이날 공보단 입장문을 통해 "'연수'라는 두 글자의 뜻을 모른다고는 생각하기 어렵다"며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공보단은 "김씨가 제출한 이력서에는 뉴욕대 관련해 '연수'라는 두 글자가 분명하게 적혀 있다"며 "'이재명 선대위'는 연수라는 두 글자가 보이지 않는 것인가, 안 보려 하는 것인가"라고 반박에 나섰다.

그러면서 "1996년 국민학교라는 용어가 사라지고 초등학교로 대체됐다. '이재명 선대위'의 행태를 지켜보고 있으니, 조만간 '○○초등학교 졸업' 이력도 '초등학교 안 나왔다'고 둔갑시킬 태세"라고 덧붙였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문화산업계 인사들의 뉴욕대 연수를 다룬 2006년 11월2일자 기사 사진을 공유하며 "윤 후보 배우자가 사진 속에 있다"고 적었다. 알 리버만 뉴욕대 교수가 한국인들을 상대로 강의를 하고 있는 해당 사진 한켠에는 김건희씨로 추정되는 인물이 앉아 있다. 그러면서 "10년도 더 된 조각을 찾아서 해명해나가는 것이 힘들기는 하지만, 조각은 조금씩 있다"고 반박했다.

'문화산업계는 지금 유학중' 제하의 중앙일보 해당 기사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2002년부터 시행해 온 해외연수과정 '글로벌 비즈니스 코스'가 올해로 5년을 맞았다"는 내용이다. 기사에 따르면 김씨로 추정되는 인물이 나온 사진의 시점은 2006년 10월23일이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법률지원단(단장 유상범 의원) 명의로 김씨 의혹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현안대응TF(단장 김병기 의원)를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공보단은 민주당 현안대응TF를 '가짜뉴스 공작 TF'라고 지칭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