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윤석열 공으로 돌릴테니 100조 지원하자"(종합)

등록 2021.12.20 16:28: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누군가 덕볼까봐 말하고 취소하고 이게 정치냐"

"100조원 어떻게 지원할지 내부적으로는 짜놓아"

정부엔 "100만원 주고 욕먹어…10조 이상 했어야"

백신패스 논란엔 "위기 넘어서려면 접종률 올려야"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단체 대선 후보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2.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단체 대선 후보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2.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김지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0일 정부의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이 부족하다고 비판하면서 국민의힘을 향해 100조원 지원 논의를 시작하자고 재차 촉구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단체 대선후보 초청 간담회'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손실 규모가 감내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지고 있다"며, 정부를 향해 "경제선진국 이름에 걸맞지 않게 정말 소액의 재정 지출만 했고 미래의 어려움으로 미루는 집중했던 것이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금융지원이 사실 쉬운 내용이다. 그냥 미뤄놓는 것 아니겠나. 국가와 공동체가 부담할 비용을 빚으로 떠넘겨서 개인에게 부담시킨 것"이라며 "그밖에 현금 지원으로 손실보상을 했지만 역시 매우 부족했다. 국민들의 소비 여력을 높여줘서 소상공인의 매출을 지원하는 정책도 다른 나라에 비해서 턱없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320만 피해 소상공인에 100만원씩 방역지원금을 지급키로 한 데 대해서도 "저는 방역을 강화하면 최소한 10조 단위 이상의 지원은 당연히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3조2000억원 해 갖고 업소당 100만원 지원을 했더니 결국은 지원하고 욕을 먹고 있는 그런 상황이 돼 버린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50조원, 100조원 규모의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시사했던 것을 상기시키며 "다른 나라 규모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지만 100조원이라도 지원하면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여러분 공으로 돌리고 적극적으로 하자고 했는데 갑자기 당선되면 그 때 가서 하겠다고 태도를 바꿨다. 정부가 추경안을 먼저 내면 논의하겠다고 바뀌었다"며 "이런 식으로 국민을 기만하고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현실적인 큰 고통을 정략적 목표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고 목청을 높였다.

국민의힘이 수용할 경우 구체적인 지원안이 있는지와 관련해선 "사실 우리 내부적으로는 100조를 어떻게 지원할지 짜놓은 게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외적으로 발표하면 (야당으로부터) 꼬투리만 잡힌다. 이것은 옳으니 그르니 하거나 이것보다는 저것해야 하는 등 싸움만 나와서 안 할 이유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얘기는 하지 않지만 준비는 하고 있다"며 "여기 오기 전에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을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이게 다 들어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단체 대선 후보 간담회에서 참석자와 인사하고 있다. 2021.12.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단체 대선 후보 간담회에서 참석자와 인사하고 있다. 2021.12.20. [email protected]



젊은층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정부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는 데 대해 "젊은 세대들은 감염속도도 빠르고 본인은 별로 피해가 없는데 다른 사람한테 많이 옮긴다"며 "이것을 방치하면 숙주가 돼 버린다"고 말했다.

이어 백신 패스 논란에 대해선 "(백신을) 안 맞은 사람은 규제를 가한다는 게 제가 보기에는 부당하다고 할 수 없는데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현실적인 피해가 발생한다"며 "정책 결정으로 선택하거나 조정할 문제라서 단언하기는 어려운데 지금 위기를 넘어서기 위해서 백신 접종률을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참석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하소연에 "현재 상태로는 아무 권한도 없는 실업자에 불과하다. 경기도지사라도 하고 있을 때는 경기도의 예산과 권한으로 조금씩이라도 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청와대나 어딘가에 건의하는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참으로 가슴이 아프고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기관을 겨냥해 "올해 전세계 금융기관들이 대체적으로 영업이익률이 15~20% 줄었는데 유독 우리나라 금융기관만 18%나 늘어났다고 한다"며 "이자 장사를 잘해서, 수많은 영세 자영업자들이 고통받는 상황을 이용해서 누군가는 돈을 벌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거듭 "50조, 100조 가지고 이렇게 국민들 눈에 눈물나게 하고 정치적으로 누군가가 덕보지 않을까 싶어서 말하고 취소하고 미루고 정말 이게 과연 정치인가"라며 거듭 윤 후보와 김 위원장을 질타했다.

그는 "정부가 국민 전체의 부담으로 국민 전체를 위해서 희생한 그 분들에게 최소한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자는데 개인비용도 아니고 어려운 일도 아니고 주요 대선후보가 합의해서 여야 선대위가 합의해서 여야 당이 합의해서 하면 정부가 반대할 리 없지 않나"라며 "다시 한 번 빈 말 하지 말고 진지하게, 국민의 고통과 현재의 어려움을 벗어나는 데 성실하게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후보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연체 위기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채무 조정을 시사했다. 그는 간담회 뒤 관련 예산의 구체적 규모를 밝혀달라는 질문에 "금융기관에 남겨놓으면 일반 원칙에 따라 처리할 수밖에 없고 다 파산할 가능성이 높아서 정부 재정을 일부 투입하자는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얼마 정도를 할지는 총액 규모를 봐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