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 대통령 "한·UAE 스마트 시티 모범…수소 도시 함께 개발"

등록 2022.01.17 16:38: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부다비 지속가능주간 개막식 기조연설…스마트 시티 협력 기대

"스마트 시티 기술 국제사회 공유…세계 도시 스마트화 함께 하길"

"UAE와 더 굳게 손잡을 것…탄소중립 시대 수소경제 구축 협력"

[두바이=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 전시센터 남관에서 열린 아부다비 지속가능성주간 개막식 및 자이드상 시상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2.01.17. bluesoda@newsis.com

[두바이=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 전시센터 남관에서 열린 아부다비 지속가능성주간 개막식 및 자이드상 시상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2.01.17. [email protected]

[두바이(아랍에미리트)·서울=뉴시스] 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각) "(한·UAE) 양국이 가진 경험과 장점을 결합한다면, 가장 모범적인 스마트 시티가 완성될 것"이라며 "양국은 수소 대중교통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수소 도시도 함께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두바이 엑스포 전시센터 남관에서 열린 '아부다비 지속가능주간(ADSW)'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한국은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과 제로 에너지 빌딩으로 에너지를 절약하고 탄소배출을 줄이며, 스마트 모빌리티를 운행하는 스마트 시티를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스마트 시티 기술과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해 나갈 것"이라며 "현재까지 18개국의 스마트 시티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UN 해비타트, 월드뱅크, 미주개발은행 등 국제기구의 스마트 도시 사업에도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세계 도시의 스마트화에 양국이 함께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UAE 간 수소경제 협력에 이어 스마트 시티를 양국의 새로운 협력 확대 방향성으로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UAE는 재생에너지 기반의 녹색도시 건설 등 친환경 도시 건설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한국의 스마트 시티 기술력과 결합하는 협력 확대를 희망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양국 정부는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의 2019년 방한 계기에 수소도시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 시티는 양국 협력의 시너지가 기대되는 분야"라며 "스마트 시티는 ICT와 친환경 에너지 기술로 탄소를 저감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UAE는 일찍부터 친환경 도시 건설에 투자해 왔다"며 "저탄소 시멘트 같은 환경 친화적인 자재를 사용하고 재생에너지로 운영하는 녹색도시를 건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수소경제 구축 협력 확대에 대한 성과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UAE와 더욱 굳게 손잡을 것"이라며 "양국은 지금 탄소중립 시대 새로운 에너지원이 될 수소경제 구축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바이=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가 17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 전시센터 남관에서 열린 아부다비 지속가능성주간 개막식 및 자이드상 시상식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2022.01.17. bluesoda@newsis.com

[두바이=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가 17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 전시센터 남관에서 열린 아부다비 지속가능성주간 개막식 및 자이드상 시상식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2022.01.17. [email protected]

이어 "UAE는 '아부다비 수소동맹'을 통해 2030년 세계 저탄소 수소 시장 점유율 25%를 목표로 그린과 블루 수소 생산 역량을 높이고 있다"며 "한국은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하고' 수소경제 선도국가'를 목표로 생산·활용·유통 전 주기에 걸친 수소 생태계를 만들고 있으며, 수소차와 연료전지, 수소 충전소와 같은 수소의 활용과 유통에 특히 강점이 있다"고 협력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수소는 많은 나라들이 주목하는 청정에너지다.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 모빌리티의 연료가 되고 연료전지와 산업 공정에 사용되는 등 미래의 핵심 에너지원"이라며 "수소경제는 탄소중립 시대 가장 유망한 성장 분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UAE와 한국은 블루 수소를 함께 개발하고대규모 블루 암모니아 플랜트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수소 생산과 활용을 위한 공동연구, 실증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UAE와 한국의 수소 협력으로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앞당기게 되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아부다비 지속가능성주간 행사는 UAE 정부가 주최하는 에너지 분야 중동 최대 연례행사다. 2008년 지속가능한 사회·경제발전에 국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행동을 수반한 혁신이 세계로 확산되기를 희망하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한국 대통령으로 ADSW 개막식 기조연설을 한 것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2008년 최초 개막식에는 찰스 영국 왕세자가 기조연설 했으며, 2016년 개막식에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한국인 최초로 연설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