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은혜 "학교 방역체계 변화해야…신속PCR 보완수단 활용"

등록 2022.01.17 18:03:08수정 2022.01.18 11:34: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늘 지자체장 등과 오미크론 대응 간담회

도입한 서울대 연구처장, 여주시장 등 동석

"검사 결과 1~2시간 이내 신속 확인 장점"

3월 신학기 초·중·고에 도입 가능성 시사해

[서울=뉴시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열린 오미크론 변이 대응 관련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2022.01.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열린 오미크론 변이 대응 관련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2022.01.1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김정현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월 정상 등교를 위해 기존 유전자증폭(PCR) 검사보다 결과를 빠르게 알 수 있는 신속분자진단(신속PCR) 검사 도입을 17일 시사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지방자치단체장, 기관장 등이 참여하는 오미크론 변이 대응 관련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항진 경기 여주시장, 안용규 한국체육대학교 총장, 윤석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현숙 서울대 연구처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신속PCR 검사를 도입, 운영하고 있는 기관 관계자다.

유 부총리는 "신속 PCR은 현행 PCR 검사와 마찬가지로 정확도가 높으면서도 결과를 1~2시간 이내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현재의 기본 PCR 검사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보완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방법을 찾고자 한다"고 밝혔다.

3월 초·중·고 전교생 등이 일정한 간격으로 지속해 신속PCR 검사를 받아 무증상 감염 여부를 파악하는 '스크리닝 검사'가 도입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신속PCR은 기존 방역 당국이 선별검사소에서 쓰는 표준 PCR과 달리 결과를 빠르게 내놓을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서울대에 따르면, 신속PCR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온핵산증폭법(RT-qLAMP)을 활용해 2시간 만에 결과를 내놓을 수 있다. 서울대는 대면 수업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이 방식을 도입, 학생과 교직원에게 주기적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경기 여주시도 2020년 12월 1시간 내 결과를 내놓는 신속PCR 검사 시범도시로 선정돼 운용을 개시했다. 교육청 가운데서는 서울시교육청이 지난해 7월 예비비 2억여원을 투입, 총 5개교에서 신속PCR을 시범 활용했다.

유 부총리는 "빠르면 이번 주말경부터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고, 그 전파력이 델타보다 약 3배 높다고 알려져 있다"며 "교육부도 오미크론 변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학교 방역체계의 변화, 방역전략의 변화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운영해 온 보건소 중심의 PCR 검사 진단이 물리적 한계에 올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며 "기존의 PCR 검사를 보완하면서 학교 현장의 경증 확진자가 다수 발생할 상황에 대비하는 새로운 검사방법과 관련되는 방역 대응체계를 선제적으로 협의하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재차 도입 가능성을 내비쳤다.

유 부총리는 "오늘 자리를 통해 지자체와 여러 교육기관의 신속 PCR 검사 운영 경험을 경청하고, 향후에 방역전문가를 비롯해 질병관리청, 교육청, 현장의 관계자와 협의하는 자리를 이어가도록 하겠다"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학교 방역체계를 마련하면서, 3월 새 학기 우리 학교와 학생의 일상이 회복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