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민의힘, 윤석열 '무속 리스크' 조기 진화 나서

등록 2022.01.18 10:57: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8일, 선대본부 산하 네트워크 본부 해산 발표

김건희 통화에다 캠프 무속인 논란 악재 우려

김기현 원내대표 등도 라디오에 출연해 해명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재경 대구경북인 신년교례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2022.01.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재경 대구경북인 신년교례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2022.01.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윤아 권지원 기자 = 국민의힘이 무속인 선거대책본부 관여 의혹이 불거지자 관련 본부를 해체하며 조기 진화에 나섰다. 대선 50여일 앞두고 윤석열 대선 후보 처 김건희씨의 통화 녹음 논란이 여론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일부 여론 조사 결과가 나온 터라 윤 후보의 '무속 리스크' 재점화가 자칫 국민들에게 '최순실 트라우마'를 연상시켜,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속인 참여 논란이 일었던 선대본부 산하 네트워크 본부를 해산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의 결단으로 이 같은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권 본부장은 "(해산) 이유는 잘 알다시피 본부를 둘러싸고 후보와 관련된 불필요한 오해가 확산되는 부분을 단호하게 차단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악의적인 오해와 관련, 특히 후보에게 계속 피해를 줄 수 있는 오해는 계속 제거해나가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씨의 그간 활동을 인정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런 식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며 "고문은 자기가 쓰는 명칭에 불과하다. 공식적으로 임명한 적도 없고 소문처럼 선대위 활동 여러 부분에 관여했다는 것은 우리 정보에 의하면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김기현 원내대표와 윤희석 선대본부 상임공보특보도 각각 이날 오전 라디오에 출연해 전씨 관련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윤 후보는 17일 전씨와의 관계를 묻는 취재진에게 "당 관계자에게 그 분을 소개받아 인사한 적이 있는데 스님으로 알고 있다. 법사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전씨와 관련한) 기사를 봤는데 참 황당한 이야기"라며 "저는 무속인을 만난적이 없고 우리당 관계자 분께서 '이분이 응원을 많이 한다'고 해서 인사한 적이 있다"고 해명했다

앞서 세계일보는 건진법사라고 불리는 무속인 전씨가 선대본부 산하 네트워크 본부에서 활동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전씨가 메시지나 일정 등 선거업무 전반에 관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씨가 지난 1일 윤 후보가 네트워크 본부 사무실을 방문하자 윤 후보를 안내하며, 어깨와 등을 툭툭치고 잡아끄는 모습이 보도되기도 했다.

전씨 관련 언론보도가 나오자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최순실 트라우마'가 재연된다는 우려가 나왔다.

앞서 윤 후보는 대선 경선 때도 무속인 관련 구설수에 오른바 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권영세 국민의힘 선대본부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현안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권 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선대본부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한다"며 "해산 조치는 윤 후보의 결단"이라고 말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권영세 국민의힘 선대본부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현안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권 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선대본부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한다"며 "해산 조치는 윤 후보의 결단"이라고 말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18. [email protected]

윤 후보는 경선 당시 천공스님과의 관계가 논란이 됐는데 천공스님을 윤 후보에게 소개한 사람은 부인 김건희씨로 알려졌다. 천공스님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윤 후보의 멘토 노릇을 하며 윤 후보가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자신에게 도움을 줬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경선 토론에서 천공스님의 유튜브 동영상을 즐겨 본 사실과 사적으로 만난 사실을 인정했다. 다만 멘토는 아니라고 했다.

아울러 윤 후보와 관상가로 알려진 노병한 한국미래예측연구소장과 항문침 전문가인 이병환씨와의 관계 등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곤혹을 치르기도 했다.

또 김건희씨도 서울의 소리 촬영기사와의 통화에서 '영적인 사람, '도사'라는 단어를 언급하면서 대중의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이러한 의혹들을 윤 후보의 공격소재로 삼고 나섰다.

이 후보는 18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개인의 길흉사를 무속인에게 물어보는 것을 어찌하겠느냐. 인생사는 어차피 알 수 없는 것이니 '우리 아들이 입시 성공할까요, 취직 성공할까요'를 묻는 것은 뭐라고 하지 않겠는데, (대북) 선제타격 여부를 물어볼 상황도 충분히 있을 수 있을 것 같다"고 꼬집었다.

유력 대선주자가 비과학적인 무속인들과 밀접하다는 것은, 추후 집권 후 중요 정책결정과정에서 그들의 조언을 받을 거 같다는 지지층의 불안감을 키우기 위한 공격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이 전씨가 속한 것으로 알려진 네트워크 본부를 전면해체하고 관련 의혹들을 전면 부인하는 등 발빠른 진화에 나선 것도 '윤석열-무속인'프레임을 탈피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