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임기 만료 조해주 선관위원 사표 반려…"선거 안정성 고려"

등록 2022.01.19 15:43: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야당 '알박기', '선관위 장악' 주장과는 전혀 관계 없다"

[과천=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이 지난 4월7일 오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1.04.06. photo@newsis.com

[과천=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이 지난 4월7일 오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1.04.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청와대는 19일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의 사표 반려했다고 밝혔다. 야당이 이에 대해 '알박기'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선거를 앞두고 안정적으로 선관위 역할을 해달라는 취지"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조 상임위원의 사표 반려 사실을 밝혔다. 조 상임위원이 오는 24일 상임위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최근 문 대통령에게 선관위원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전했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이번 조 상임위원 사퇴는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둔 시기에 청문회가 필요한 선관위원직에 공석이 생기는 것이므로, 선관위 운영 등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사표를 반려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 상임위원이 사퇴하면) 선관위원을 새로 뽑아야 하는데, 청문회를 거치고 업무파악을 하는 절차가 필요하지 않나.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조직 안정성 등에서 무리가 있다고 봤다"며 "비롯 상임위원 임기가 끝나면 선관위원직을 사퇴해온 게 관례지만, 이번에는 선거를 앞둔 시기를 고려해 법적으로 남아있는 3년의 임기를 마쳐 안정적으로 선관위 역할을 해달라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조 상임위원은 오는 24일부터 상임위원직에선 물러나는 한편 선관위원직은 계속 수행하게 됐다. 새 상임위원은 조 상임위원을 제외한 대통령 몫 추천 2인 중에서 한명이 호선을 통해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야당의 비판과 관련해 "야당이 주장하는 알박기나 선관위 장악 주장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날 국힘의힘은 청와대의 조 상임위원의 사표 반려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조 상임위원의 임기를 3년 연장해 선관위를 장악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 상임위원은 임명 당시부터 '친여 성향'으로 정치적 중립성 논란이 있었다. 야당은 당시 '조 상임위원이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후보자 캠프에서 공보특보로 활동했다'고 주장하며 조 상임위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했지만,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임명은 국회의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해 임명이 강행됐다.

한편 조 상임위원은 상임위원 임기 6개월을 앞두고도 한차례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이때도 청와대는 사의를 반려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당시 조 상임위원은 상임위원 임기를 모두 채우고 관례에 따라 사의를 표명할 시 선거 전 조직 안정성 등에 부담이 있을 수 있다고 봐서 일찍이 사의를 표명한 것"이라며 "그런데 당시 야당은 '청와대가 새로운 상임위원을 지명해 내년 선거에 영향력을 끼치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고, 이에 따라 원래 임기인 올해 1월24일까지 업무를 수행해달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야권은 야권에서는 조 상임위원의 사표를 두고 문 대통령이 임기 3년의 새 상임위원을 지명해 내년 선거에 영향력을 끼치려는 '알박기 인사'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