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늘부터 녹색기업 지원사업 접수…총 4176억 지원

등록 2022.01.20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환경기술 기업 지원·공장 친환경 공장 전환 1176억

산업 육성·시설 설치 '미래환경육성융자' 총 3000억

[세종=뉴시스]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환경부는 20일 올해 녹색기업 지원사업 접수를 시작하고 선정된 기업에 총 4176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우수 환경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중견기업 지원과 제조공장 친환경·저탄소 전환에 1176억원을 투입한다.

예비 창업기업과 창업 7년 이내 기업 150여곳을 대상으로 자금과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에코스타트업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예비 창업기업은 최대 5000만원, 7년 이내 초기 창업기업은 최대 1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에코스타트업 지원사업 접수는 다음달 18일까지 가능하다. 공고문 등 자세한 사항은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에코스타트업사업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우수 환경기술 보유 기업의 초기 시장 진입부터 판로 개척까지 성장 단계별로 자금을 지원하는 '중소환경기업 사업화·상용화 지원사업'에 392억원이 투입된다. 사업화는 115곳에 307억원, 상용화는 15곳에 85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접수 기간은 다음달 18일까지다. 세부 내용은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또는 사업화지원시스템을 참고하면 된다.

'새활용 산업 육성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폐자원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생산하거나 새활용 소재를 수급·가공하는 기업에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신청은 다음달 18일까지다. 환경부는 창업 연도, 매출액, 새활용제품 보유 여부 등에 따라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세부 내용은 환경부, 한국환경산업협회, 새활용종합포털에서 볼 수 있다.

친환경·저탄소 설비를 개선하는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은 기업 60곳에 최대 10억원의 자금과 전문가 상담을 지원한다. 접수는 다음달 22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환경산업체 육성과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에 필요한 자금을 장기간 낮은 금리로 제공하는 '미래환경육성융자'에 총 3000억원을 투입한다. 환경산업체 육성에 2000억원,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에 1000억원 융자를 각각 제공한다.

융자 접수는 매달 초에 받으며, 다음달에는 7일부터 11일까지 닷새간 진행한다. 매달 융자 규모의 상한선이 없어 조기에 융자금이 소진될 수 있어 서두르는 게 좋다.

융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정책자금융자지원시스템을 참고하면 된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이번 지원사업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경기업뿐만 아니라 녹색전환을 준비 중인 모든 중소·중견기업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녹색산업 육성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 및 기후변화 대응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