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40%돌파 과제 이재명, 약점 '여성·청년' 보완 분주

등록 2022.01.23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지후보 굳힌 40대 이상과 달리 2030 표심 유동적

가상자산 과세 기준 상향, 병사복지 공약 등 내놓아

여성 표심에도 적극 구애…"이대녀한테도 쩔쩔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대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성동구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에서 'JM, 우리가 원하던게 이거잖아' 리아킴, 백구영, 영제이, 시미즈, 하리무, 루트와의 만남을 갖고 댄서들의 근무 환경, 고충을 청취하고 있다. 2022.0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대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성동구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에서 'JM, 우리가 원하던게 이거잖아' 리아킴, 백구영, 영제이, 시미즈, 하리무, 루트와의 만남을 갖고 댄서들의 근무 환경, 고충을 청취하고 있다. 2022.01.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박스권에 갇힌 지지율을 벗어나 40% 돌파란 과제를 안고 있다. 이를 돌파하기 위해 열세층으로 꼽히는 여성·청년 유권자 표심잡기 행보와 공약 발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는 하락세를 보이며 30%대 지지율에 머문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반등하며 이 후보와 접전을 벌이고 있다. 윤 후보는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40%대 지지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민주당 선대위와 이 후보는 승기를 잡기 위해 청년과 여성을 공략하는 행보에 주력하고 있다. 후보 선호도가 확연히 나타나는 40대 이상과 달리 2030세대 표심은 이슈에 따라 변동성이 커 박빙의 승부가 될 이번 대선의 캐스팅보트로 꼽힌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9~14일(3031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1.8%포인트, 중앙여심위 참조) 실시한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 조사 결과, 20대(이 21.8% 윤 47.4%)와 30대(이 27.9% 윤 35.8%)는 윤 후보 지지율이 높았다.

불과 일주일 전 실시된 리얼미터의 직전 조사(지난 2~7일, 3042명 대상)에 따르면, 20대(이 29.7% 윤 25.9%) 지지율은 이 후보가 근소하게 앞섰고, 30대(이 38.2% 윤 26.3%)에선 오차범위 밖에서 이 후보가 앞섰다.

[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닷페이스'에 출연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닷페이스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닷페이스'에 출연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닷페이스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이처럼 요동치는 2030 표심을 잡기 위해 이 후보는 가상자산 과세 합리화, 병사 복지 강화, 연말정산 공제 확대 등 청년세대 관심 공약을 집중적으로 내놓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21일 가상자산 투자 수익 과세 기준을 5000만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투자 손실분을 5년 간 이월할 수 있게 해 실제로 얻은 수익에 대해서만 과세하도록 소득세법을 개정하겠다고 공약했다. 앞서 업계 간담회에서 가상화폐 공개(ICO), 증권형 토큰 발행(STO) 등 제도화 방침도 밝혔다.

연말정산시 자녀 세액공제를 2배 이상 확대하고 전월세 공제 한도를 대폭 늘리는 한편, 청년 취업자를 위한 연 100만원 특별소득공제 도입도 약속했다. 병사 상해보험, 신병교육시설 침대형 생활관 전환, 군 급식 외주 전환 등으로 청년 남성을 공략하기도 했다.

그간 공개적으로 러브콜을 보내지 않았던 여성 표심을 향해서도 적극 구애에 나섰다. 이 후보는 형수 욕설, 여배우 스캔들, 아들 성매매 논란 등으로 여성 유권자에게 비호감도가 높다. 이에 더해 남초 커뮤니티와 주로 소통하면서 '여성 외면'이라는 비판을 받자 여성 표심을 끌어오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 라운지에서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01.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 라운지에서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01.19. [email protected]

이 후보는 지난 18일 공공부문 남녀 고용평등 임금공시제와 남성 육아휴직 지원을 위한 자동 육아휴직 등록제 등을 골자로 하는 여성·가족 공약을 제시했다. 그는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한 게 이중의 태반"이라며 "왜 이렇게 나에 대해 친여성적이라고 하지 않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했다.

다음 날엔 젠더이슈, 소수자 인권 의제 등을 주로 다뤄온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에 출연해 2030 여성 유권자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이내남에 편향돼 있다는 지적을 받고 "이대녀한테도 쩔쩔맨다"며 여성 유리천장 문제 해결을 위해 합격자 성비 공개, 성별임금공시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성소수자를 향해서도 "본인이 선택할 수 없는 일로 차별 받으면 억울하다. 억울한 게 없는 세상 만드는 게 내 꿈"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