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年 100만원 기본소득"…윤석열 "세종에 靑 2집무실"

등록 2022.01.22 23:00:00수정 2022.01.23 07:2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李 "청년들에 1000만원 기본대출·고금리 기본저축도 공약"

"청년 특임장관 도입…청년 정책 결정에 청년 의사 반영"

尹 "행정수도 세종 완성해 미래전략특별시로 발전시킬 것"

"세종~대전~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를 조속히 건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서울 마포구 미래당사 블루소다에서 청년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2022.01.22.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서울 마포구 미래당사 블루소다에서 청년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2022.01.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홍연우 정윤아 김승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2일 지지율 취약층으로 꼽히는 2030 청년세대 표심 잡기에 나섰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미래당사 '블루소다'에서 청년공약 발표를 통해 연 100만원의 청년기본소득 도입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2023년부터 만19세~29세 청년에게 연간 100만원의 청년기본소득(청년배당)을 지급하겠다"며 "성남시와 경기도의 사례에서 보듯이 적다면 적은 돈이지만 청년들의 삶에 큰 변화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장기간 은행금리 수준으로 1000만원 이내의 돈을 빌릴 수 있는 '청년 기본대출', 일반예금 금리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해 자산증식 기회를 늘릴 '청년 기본저축'도 약속했다.

아울러 '이대남(20대 남성)' 공략을 위한 군장병 지원 확대 공약도 내놨다.

이 후보는 "임기 내 병사 월급을 최저임금 수준인 200만원 이상으로 인상해 전역 이후 사회진출 기반을 다지는 데 힘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병사들의 복리를 위한 휴대폰 요금 절반으로 인하, 최소 1학기 이수를 위한 취득학점 인정제 등도 제안했다.

청년 주택 마련을 위해서는 청년들에 주택 공급의 상당 부분을 배정하고 '누구나집형' '지분적립형' '이익공유형' 등 다양한 형태의 분양 방식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청년 정책을 총괄할 청년 특임장관 도입도 약속했다.

그는 "청년 정책을 담당하는 수석비서관 제도를 도입하겠다. 청년 특임장관을 임명해 청년정책에 대한 결정과 집행과정에 있어 청년들 의사를 충실히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국무총리 산하 청년정책조정위원회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청년 층에 배당되는 주택 공급량과 관련해선 "신규 추가 물량의 50% 이상으로 논의 중인데 과하다는 말이 있어서 내부 검토 중"이라며 "청약제도 자체가 가입기간, 가족수 등을 고려해 청년들은 거의 기회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겠다. 추후에 발표하겠지만 추가 물량 상당량은 청년들에 배정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년 기본소득 소요 예산과 관련해선 "만19세부터 29세까지 약 700만명이라서 7조원 정도로 예상된다"고 추산했다.

기본금융과 관련해서는 "거의 예산이 들지 않는다"며 "경기도에서 1조원을 대출할 경우 200억 정도 필요하다. 가장 심각한 경우를 상정하면 5%, 500억원 정도인데 그러면 1조원 정도의 기본 대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청년 국가인재로 백범 김구 증손자인 김용만 씨 등 5명을 영입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기성세대가 만들어낸 불공정, 기회부족의 고통의 현장에서 청년들이 가장 고통받는 존재가 됐다"며 "기회 부족이 전쟁이 되고, 전쟁을 치르다 보면 편을 갈라 남성 청년과 여성 청년이 싸우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다시 더 공정한 세상을 만들고 성장하는 나라를 만들어 청년들끼리 협력해서 경쟁하는, 미래를 함께 나누면서도 선의의 경쟁이 가능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청년 인재에는 김 씨 외에도 청년 농부 이석모 씨, 20대 건설현장 노동자 송은혜 씨 등이 포함됐다.

[청주=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2일 충북 청주 청원구 청주시장애인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충북 선대위 필승 결의대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2.01.22. photo1006@newsis.com

[청주=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2일 충북 청주 청원구 청주시장애인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충북 선대위 필승 결의대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2.01.22. [email protected]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2일 세종을 찾아 충청권 광역 철도망, 대전ㆍ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청와대 세종 제2집무실 설치 등 7가지 공약을 내놨다.

1박 2일로 충청권을 찾은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세종시 국잭연구원에서 열린 세종 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했다.

윤 후보는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세종을 완성하고 대한민국의 미래전략특별시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세종 지역을 위한 공약 7가지를 제시했다.

첫번째 공약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다.

세종~대전~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를 조속히 건설하여, 세종시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주요 도심을 신속히 연결하여 충청권 메가시티의 광역생활경제권을 완성할 계획이다.

환상형(Ring City)으로 설계된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주요 교통망이 도심을 우회하여 세종시민이 애로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 공약은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이다.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을 통해 세종의 실증 역량과 대전의 축적된 연구개발 능력을 융합하여 글로벌 경제도시로 도약하고자 한다.

세종과 대전은 과학기술 투자유치를 위한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고 이미 외국계 투자기업이 다수 자리 잡고 있으며, 수도권에 버금가는 기술기업ㆍ글로벌 R&Dㆍ청년창업이 집적되어 있어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필요성과 기대효과가 매우 높다.

세종이 강점을 지닌 미래차. 스마트헬스케어, 광ㆍ전자 및 실감형 콘텐츠산업, 소재ㆍ부품산업 등 지역 핵심산업을 특화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국내외 앵커 기업과 연구기관, 전후방 연관산업 관련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대전ㆍ세종ㆍ충남 공주와 연접하는 지역에 충청권 상생협력 국가산업단지를 공동 개발하여 충청권 메가시티의 국가산단 역할을 부여하고자 한다.

세번째 공약은 청와대 세종 제2 집무실 설치,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이다.

청와대 세종 제2 집무실을 설치하고 기능을 내실화하여 세종시의 실질적 수도 기능을 확립하고자 한다.

국회 세종의사당의 차질 없는 건립과 더불어 명실상부한 세종 국가행정수도를 완성할 계획이다.

국가 행정의 비효율성 해소로 원활한 업무추진과 행정비용 감소를 도모하고, 지역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확대를 촉진할 예정이다.

네번째 공약은 중입자 가속기 암치료센터 설립, 방사선 의과학융합산업 클러스터 구축이다.

세종 과학비즈니스 벨트의 중이온 가속기와 오창방사선가속기, 고려대 세종캠퍼스 가속기대학원과 KAIST·충남대 등의 풍부한 연구 기반을 활용하여 ‘꿈의 암치료기’로 불리는 중입자가속기 암치료센터 설립을 추진하고자 한다는 계획이다.

다섯번째 공약은 세종 디지털미디어센터(DMC) 조성이다.

정보와 뉴스의 산실인 행정수도 세종에서 신속ㆍ정확한 취재보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세종 디지털미디어센터(DMC)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여섯번째 공약은 글로벌 청년 창업빌리지 조성이다.

다수의 기술창업 관련 기업과 기관이 위치해 있는 세종시를 청년을 위한 글로벌 기술창업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청년의 혁신과 기업가 정신이 발휘되는 기술 플랫폼을 지원할 계획이다.

일곱번째 공약은 대학 세종공동캠퍼스 조기 개원이다.

행복도시 내에 추진 중인 대학원 중심의 세종공동캠퍼스를 조속히 개원하고자 한다. 공동캠퍼스 구상은 행정ㆍ재정 지원 부족으로 난항을 겪고 있고, 국가행정 수도로서의 위상과 특성에 맞는 거점대학이 없어 산학연 프로젝트 등 지역발전 전략수립에 한계가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