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 지역 병·의원 중심 의료 대응…병상 1만개 확보

등록 2022.01.27 14:09: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단-치료-관리' 하나로…동네 병원에서 신속항원검사 실시

서울 확진자 1만명 발생 대비해 병상 확보 행정력 집중

29일부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자가검사키트 병행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오미크론 확산 등의 영향으로 0시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인 1만4518명으로 집계된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 기다리고 있다. 2022.01.27.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오미크론 확산 등의 영향으로 0시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인 1만4518명으로 집계된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 기다리고 있다. 2022.01.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서울시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코로나 의료대응체계를 지역·병의원 중심의 일반의료체계로 전환한다. 확진자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필요 병상 1만481개를 확보할 계획이다.

27일 서울시는 '오미크론 의료방역계획'을 발표하고 '진단-치료-관리'가 하나의 의료기관에서 이뤄지도록 의료대응체계를 전환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앞으로 동네 병의원을 방문한 호흡기 질환자는 먼저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 음성인 경우는 간단한 몸살·독감 등에 대한 처방을 한다.

양성일 경우 PCR 검사를 진행한다. 이후 코로나19 확진 여부를 확인해 확진이 된 경우 경증자는 해당 의료기관에서 먹는 치료제 투약대상으로 처방전을 발급하고, 준중증 이상인 경우 병상배정 요청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시는 56개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중심으로 다음달 3일부터 진료를 시작한다. 아울러 동네 병·의원도 참여토록 서울시의사회와 협의 중이다.

또 시는 의료진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적정보호장구 착용(레벨D→4종세트), 검체채취, 환경 소독 등 지침 관련 사항을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시는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중증환자 중심의 병상운영체계로 전환한다.

시는 오미크론의 중환자·사망비율 감소 특성을 반영해 병원입원 및 생활치료센터 입소비율을 낮추고 재택치료 비율은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확보된 병상은 569병상과 시립병원 193병상, 민간병원 등 1493병상 등 총 2255병상을 확보했다.

시는 확진자가 4000명에서 1만명 발생에 대비해 필요병상 1만481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거점전담병원 및 생활치료센터 추가발굴, 서울시 긴급 모듈병상 등 2500여 병상 추가확보에 전 행정력을 집중한다.

아울러 중증·중등증환자 입원기간을 조정해 병상회전율을 높이고, 입원 20일 경과한 회복기 환자에 대해 전원을 강화한다. 중등증 입원 및 생활치료센터 입소 기간은 7일로 단축하고 생치 또는 재택치료로 전환해 병상을 안정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29일부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와 자가검사키트 활용을 병행 추진한다. 시 직영 검사소 4개소도 29일부터, 임시선별진료소 55개소는 다음달 3일부터 자가검사키트 검사를 실시한다.

역학조사 방식도 확진자가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접촉자 조사를 현재 전수조사에서 60세 이상, 기저질환자, 감염취약시설 등 고위험군 중심으로 변경한다.

시는 오미크론도 역시 백신 접종이 가장 효과적인 방역수단이라고 보고 있다. 미접종자 최소화를 위해 12~17세 청소년 접종을 독려하고 5~11세(약 65만명) 접종계획을 다음달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3차 접종도 독려해 전체 80% 이상이 접종을 완료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필요시 정부와 4차 접종에 대해 면역저하자·고위험군에 대한 접종필요성·시기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에 따른 30만원 미만 피해보상을 올해 1월 신고 건부터 시에서 맡는다.

서울시 관계자는 "보상신청 접수부터 전문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 질병청 결과보고 및 보상금 지급 과정이  최대 60일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