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정부,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 방향으로 최종 조율 들어가"

등록 2022.01.28 11:38:35수정 2022.01.28 13:44: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역지 보도…"보류 검토했으나 자민당 내 반대 고려, 방침 전환"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 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에게 발언한고 있다. 2022.01.28.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 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에게 발언한고 있다. 2022.01.28.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가 사도(佐渡)광산을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에 추천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을 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이 28일 보도했다.

사도광산이 있는 지역의 지역지인 니가타(新潟)일보는 이날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니카다현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에 추천하기로 최종 조율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는 한 때 2021년(회계연도·2021년4월~2022년3월) 추천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검토했으나, 현지와 자민당 내 반대를 고려해 방침을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일본 문화청 문화심의회는 지난달 28일 일제강점기 조선인이 징용됐던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 추천 후보로 선정하고 나섰다. 우리 정부는 즉각 반발한 바 있다.

그러자 올해 추천을 보류하고 내년 이후 등재를 노린다는 방안이 부상했다.

등재를 추진했다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로부터 퇴짜를 맞을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세계유산위원회로부터 한번 거부당했을 경우 다시 추천을 받아 등재된 사례는 없다.

기시다 후미오(岸田 文雄) 일본 총리도 지난 27일 BS 방송에 출연해 "정부로서는 아직 결정은 하지 않았으나 2022년과 2023년 이후, 어느 쪽이 등재 실현 가능성이 높은지 (생각해야 한다)"며 "판단 시기가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추천을 올해는 보류한 후 내년에 다시 고려할 수 있다는 의사를 시사한 셈이다.

그러나 집권 자민당 내 압박이 거셌다.

일본 정계에 큰 영향력을 가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정조회장 등은 추천해야 한다는 제언을 정리했다.

아베 전 총리는 지난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추천을) 보류한다고 등재 가능성이 높아질까. 냉정한 판단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중론을 전개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같은 논리다. '한국의 반응이' '반론 준비가' '미국의 반응이’"라며 힐난했다.

같은 날 트위터에는 "사도 광산에 대해 관계국과 조정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다. 기록유산 절차에서 일본이 주장한 관계국이란 위안부, 난징사건(난징학살) 같은 피고석에 설 국가를 상정했을 것"이라며 "사도 광산에 대한 한국의 주장은 완전히 무관한 이야기"라고 했다.

다카이치 정조회장은 지난 26일 기자회견에서는 "추천할 수 없는 이유, 장애물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지난 24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등재와 관련 "국가의 명예와 관련된다. 반드시 올해 중으로 추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자민당 간사장도 25일 기자회견에서 사도 광산에 조선인이 징용됐다는 한국 측의 주장에 대해 "근거가 없고 부당한 것이다. 극히 유감이다"고 주장했다.
 
사도 광산은 일제강점기 조선인이 강제노역했던 곳이다. 에도시대부터 유명한 금광이었으며 태평양전쟁 때는 구리, 철 등 전쟁물자를 캐는 데 활용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