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해병대 독립 '준4군' 개편…상륙전 역량 극대화"

등록 2022.01.28 12:18:18수정 2022.01.28 14:09: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안경계' 김포 해병2사단 방문 "경계 과학화"

"희생하는 남성 청년들 헌신 재평가 받을 때"

[김포=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김포 해병대 2사단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을 방문하고 있다. 2022.01.28. photo@newsis.com

[김포=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김포 해병대 2사단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을 방문하고 있다. 2022.0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8일 "현재의 육해공 3군 체제를 해병대를 사실상 독립시키는 준(準)4군 체제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도 김포시 해병대 2사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해병대의 전력과 독립성을 대폭 강화해 본연의 임무인 상륙작전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또 "특히 서부전선을 중심으로 한 경계근무가 2사단을 포함한 해병대의 주업무가 돼 있다"며 "앞으로는 스마트 강군화 차원에서 이 경계근무는 첨단과학장비로 가능한 범위에서 대체해나가는 게 필요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경계근무의 과학화를 통해 해병대 부대들이 본연의 상륙작전 역량을 최대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육해공군 회관에 맞춰 해병대 회관도 신설하겠다고도 했다.

이 후보는 현재 중장(3성) 계급인 해병대사령관을 각군 참모총장 급인 대장(4성) 계급으로 격상하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세부적인 인력 운용 방안, 인사, 조직, 병력수, 장비, 무기체제는 추후 세부안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4군 체제 개편은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 2017년 대선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김포=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김포 해병대 2사단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을 방문해 북측을 바라보고 있다. 2022.01.28. photo@newsis.com

[김포=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김포 해병대 2사단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을 방문해 북측을 바라보고 있다. 2022.01.28. [email protected]



이 후보는 또 북한이 새해에만 여섯번째 미사일 발사를 단행한 데 대해선 "하필 대한민국 대선이 이뤄지는 시점에 집중적인 미사일 발사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한반도의 불안정을 초래하는 행위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강력히 규탄하는 바"라고 말했다.

그는 "안보는 여야가 있을 수 없고 정쟁의 대상이 되어선 안 된다는 차원에서 대선후보 공동선언을 제안했었다"며 "다른 후보들도 내용은 상관없으니 함께 해주길 부탁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한때 군과 우리 국민들의 관계가 매우 나쁜 시절이 있었으나 이제 군은 국민과 국가에 충성하는 조직으로 완벽히 거듭났다"며 "국민을 위해 많은 희생을 치르고 있는 젊은 청년, 남성 청년들의 헌신을 국민들로부터 재평가 받아야 할 시점이 됐다. 군에 대한 인식도 완전히 바꿔서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점에 상응하는 보상과 예우, 대우가 필요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해병2사단 관계자로부터 경계근무 현황 브리핑을 받은 뒤 쌍안경으로 북한 지역을 바라보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