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국 "노바백스 2월 중순부터…미접종 고위험 우선"(종합)

등록 2022.01.28 16:50:29수정 2022.01.28 17:1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위험군 중 미접종자 우선…18세 이상 미접종도"

화이자 등 이상반응 있었다면 교차접종 일부 허용

[런던=AP/뉴시스] 영국 런던 세인트조지 종합 병원에서 촬영한 노바백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021.03.02.

[런던=AP/뉴시스] 영국 런던 세인트조지 종합 병원에서 촬영한 노바백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021.03.02.

[서울=뉴시스] 강지은 김남희 기자 =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접종이 다음달 중순부터 시작된다. 미접종 고위험군에 우선 사용되며, 이미 다른 백신을 맞은 접종자에 대해서도 교차접종을 일부 허용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28일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2월 중순부터 시작될 예정"이라며 "현재 접종을 위한 사전준비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노바백스 백신은 국내 5번째로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이다. 노바백스사가 개발하고 국내 업체인 SK바이오사이언스 등에서 생산한다.

앞서 우리나라는 노바백스와 2000만명분(4000만회분)의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의 품목허가 이후 생산 및 출하 준비 중이며, 2월 둘째 주부터 도입될 예정이다.

노바백스 백신 접종은 식약처 품목허가 사항에 따라 18세 이상 미접종자에 대한 기본접종(1·2차)을 중심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1인용 주사제인 '프리필드시린지' 형태이며, 보관 조건도 냉장(2~8℃)에서 5개월인 점 등 보관부터 유통, 사용까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는 게 방역 당국의 설명이다.

당국은 "이를 활용해 고위험군 중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자체접종 및 시설 등 방문접종에 우선 사용할 계획"이라고 했다.

아울러 고위험군 외 18세 이상 미접종자 중 희망자의 경우 네이버·카카오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활용한 당일 접종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다만 황경원 추진단 접종기획팀장은 이날 기자단 설명회에서 노바백스 백신 접종 예상 인원을 묻는 질문에 "정확한 수요 예측은 힘들다"며 "가능한 접종 편의를 제공하고 찾아가는 접종으로 접종을 많이 하도록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바백스 백신을 활용한 교차접종도 일부 허용한다.

1차 또는 2차 접종을 화이자, 모더나 같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등으로 접종했으나 2차 또는 3차 접종 시 의학적 사유로 이러한 백신 접종이 어려운 경우다.

황 팀장은 교차접종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근거를 묻는 질문에 "안전성에 큰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관련해 전문가 자문과 예방접종전문위원회 논의를 거쳤다"고 말했다.

추진단은 아울러 "노바백스 백신 접종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계획은 초도 물량이 도입되는 2월 둘째 주에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